(앵커)
구례군이 지리산 케이블카 도전에
다시 나섰습니다.
지난 30여 년간 5번째 환경부에
케이블카 설치 허가를 요구하고 있는데,
이번에도 정부에서 허락해 주지 않을 경우
소송까지 진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이런 가운데 환경단체는 결사반대하고 있어 갈등이 재연될 전망입니다.
천홍희 기자입니다.
(기자)
지리산 노고단으로 가는
길목인 성삼재 휴게소.
구례군은 지난해 12월
이곳에 케이블카를 설치하게 해달라며
환경부에 요청했습니다.
노약자와 장애인들도 쉽게 올라오게 하고,
관광 사업으로 지방 소멸을 막겠다는 겁니다.
"지난 1990년대부터
케이블카 설치를 추진해온 구례군은
지리산 온천관광지에서
이곳 성삼재까지 올라오는
케이블카 사업을 다시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리산에 케이블카를 설치하려면
반드시 환경부의 허가가 필요한데,
환경이 훼손될 수 있다는 이유로
지금까지 신청이 반려됐었습니다.
이번에 신청한 구간은
지리산 온천관광단지 주차장에서
성삼재 휴게소까지 3.65km 구간입니다.
총 6개의 지주를 건설해
케이블카를 설치하는데,
국립공원 구역에 건설하는 지주는 1개뿐으로
자연 훼손을 최소화했다는 입장입니다.
구례군은 케이블카를 설치한 뒤
도로를 폐쇄하면
오히려 환경을 지킬 수 있다고 말합니다.
매년 수십만 명이 자동차를 타고
성삼재를 찾아 매연 문제가 심각하다는 겁니다.
* 김순호 / 구례 군수
"1년이면 차가 50만 대 이상이 올라갑니다.
거기서 나온 매연이 정말 심각해요..
한여름에 서울에 있는 매연 분출량보다 여기 우리 성삼재에서 분출되는
매연이 더 높게 나올 때가 있었어요."
광주환경운동연합 등
광주전남 * 경남 환경단체는
지리산 케이블카 사업 중단을 촉구하는
동시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지리산 훼손하는 케이블카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
케이블카를 설치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보호가치가 높은 식생이 훼손되고,
소음으로 반달가슴곰과 같은
야생동물 삶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겁니다.
여기에 케이블카는
더 이상 황금알을 낳는 시설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우후 죽순으로 생긴
케이블카로 인해 출혈 경쟁이 계속되면서
케이블카 탑승객 수가 예전에 비해
줄어들고 있다고 강조합니다.
지난해 말 전국에 설치된
관광용 케이블카는 모두 41개인데,
여수와 경남 통영 케이블카를 제외하면
대부분 애물단지로 전락했습니다.
"지역민의 교육복지예산으로 쓰일 수백에서 천억 원 이상의
세금으로 적자가 뻔한 케이블카를 건설하겠다고 나서고 있으니.."
환경단체의 입장에 구례군은
지리산 지자체들이 추진 중인 4개의
케이블카 노선 중 유일하게
환경부가 실시한 비용편익분석 결과가
기준치 1을 초과해 고용 창출과
경제 파급효과가 클 거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한편 구례군에서 제출한
5번째 국립공원계획 변경 승인서의 결과는
이르면 올해 말쯤 나올 예정입니다.
구례군은 이번에도 환경부에서
계획을 반려할 경우
소송까지도 진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MBC뉴스 천홍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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