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리포트)위기의 지역방송 '해법은 없나'

◀ANC▶
지방분권 또는 균형발전의 목소리는 높지만
실제로는 시늉에 그치는 게 현실입니다.

지방분권의 한 축을 담당하는 지역방송 역시
갈수록 쇠락하고 있는데
위기의 지역방송과 지역분권,
해결책은 없을까요?

홍석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VCR▶
국내 지역방송은 지역MBC와 지역 민방으로 나뉩니다.

(C.G.1)MBC는 서울과 계열사 체제로, 민방은 SBS와 가맹사 체제로 유지되고 있는데.

최근 서울과 지방 간 광고 배분의 불균형이 심화되면서, 지역 방송의 재정압박은 더욱 커졌습니다.(C.G.끝)

이 같은 경영난은 프로그램의 질 하락을 불러오고, 이는 다시 지역성 구현을 위협하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INT▶정세균 의원/민주당 전 대표
"지역방송의 어려움으로, 양극화는 더 심해지고 지역의 문화나 지방분권이나 지방자치 모든 것이 후퇴하게 될 것이다."

국회에서 열린 지역방송 살리기 토론회에서는 지역방송에 대한 근본적인 지원 방안들이 쏟아졌습니다.

(C.G.2)지역방송을 지원하는 기금 서치를 비롯해, 광고규제 완화, 지역MBC에 대한 수신료 지원이 심도있게 논의됐고,

(C.G.3)근본적으로는 지역MBC에 독립적 이사회를 구성하는 등 소유구조를 보다 공적으로 전환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토론회에는 20여명의 국회의원들이 참여해 지역방송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습니다.

◀INT▶김기현 의원/새누리당 정책위원장
"지역방송을 살리기 위한 저희의 노력들이 조금 더 배가되어야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지역방송을 살리는 것은 지방분권을 제대로 골격을 갖추게 하는, 내실있게 하는데도..."

◀INT▶홍성규 상임위원/방송통신위원회
"저희가 지역방송의 제작지원을 위해서 처음으로 내년 예산에 약 한 50억원 정도를 마련할 계획을..."

지역방송이 추구하는 지역성 구현이 지방분권, 균형발전과 직결된 만큼, 지역방송 지원은 더이상 늦출 수 없는 과제가 됐습니다.

(스탠드업)
그러나, 지역방송을 지키기 위해 작년에 발의된 4개 법안은 해를 넘기고도 처리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홍석준입니다.

◀ANC▶
◀END▶
◀VCR▶
광주MBC뉴스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