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군공항 이전) 꽉 막혔던 광주 군공항 이전 '물꼬' 트이나

(앵커)
광주시와 전라남도가
군공항 이전 문제를 풀기 위해
국방부와 국토부가 참여하는
4자 실무협의체를 꾸렸습니다.


 


목표는 이전 대상 지역 주민들을
설득할 수 있을 만큼
지원을 늘리는 방안을 찾는 겁니다.


 


김철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시도 상생발전위원회에서 다시 만나 악수했습니다.


 


'새롭고 더 큰 광주전남의 미래'를 만들자며 합의한 초광역협력사업 발굴 등 10개 항목 가운데 단연 이목을 끄는 건 광주군공항 이전을 언급한 여섯번째 항목입니다.


 


두 시도는 국토부와 국방부 등 정부 부처와 함께 4자 실무협의체를 꾸리는 데 합의했습니다.


 


이 4자 실무협의체는 광주군공항이 옮겨가는 지역의 주민을 설득하고 지원을 위한 대책을 논의하는 기구입니다.


 


(녹취)김영록 전남지사
"군공항 이전 문제는 반대하고 있는 지역 주민의 입장을 헤아리는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주민 수용성을 높일 수 있는 충분한 지원대책 마련과 국방부 등 정부 주도로 추진토록 하는 실행력 확보를 위해 양 시도가 노력하고 있습니다."


 


범정부 실무협의체는 이미 한 차례 만나 회의를 가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협의체는 기존에 제시됐던 '기부 대 양여' 방식을 통해 나오는 4천5백억원 가량의 주민보상비로는 이전대상지역 주민을 설득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보고 새로운 방식을 찾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광주군공항 이전과 맞물려 있는 현안인 광주민간공항 이전과 관련해 이용섭 광주시장은 광주시민권익위원회의 권고 시한을 앞둔 오는 10일 입장을 밝히겠다고 예고해 어떤 해법이 제시될 지 주목됩니다.


 


(인터뷰)이용섭 광주시장
"광주 민간공항과 군공항 문제와 관련해 입장을 밝힐텐데 이 때는 광주시민들의 뜻과 광주전남 상생의 뜻이 둘 다 존중될 수 있는 해법을 찾기 위해 지금 고심중입니다"


 


그동안 광주 민간공항 이전문제와 여론조사 논란, 공항 명칭 논란 등이 난무하면서 두 자치단체간 갈등의 골이 워낙 깊었던 탓에 이번 두 단체장의 합의가 꼬인 실타래를 푸는 실마리가 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철원입니다.


 
김철원
광주MBC 취재기자
시사보도본부 뉴스팀장

"힘있는 자에게 엄정하게 힘없는 이에게 다정하게"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