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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안전속도 5030' 사망 사고 줄었다

윤웅성
(앵커) 

매년 천 명 이상이 숨지는
보행자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지난 4월부터 도심에서
'안전속도 5030' 제도가 시행됐죠.

여전히 불편하다는 운전자들이 많지만
사망 사고는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대전MBC 윤웅성 기자입니다.


(기자)

도심 일반도로는 시속 50km,
이면도로는 30km로 제한하는
'안전속도 5030'을 시행하고 있는
정부대전청사 앞 도로,

대로인데도 불구하고 쌩쌩 달리는
차들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운전자 대부분은 불편하긴 하지만
제도 도입의 취지에는 공감합니다.

* 운전자
"요샌 이런 데서 사고가 자주 나니까,
하긴 해야 될 것 같아요. (그렇지만)
큰 도로에서는 50㎞는 좀 그런 것 같아요."

실제 100일간 안전속도 5030을 시행해 봤더니
전국적으로 교통사고로 인한 보행자 사망 사고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 이상 줄었습니다.

대전에서도 절반 이상 줄면서 효과는 분명했습니다.

속도를 줄이면 운전자의 시야가 넓어져
인지 능력이 올라가는 데다 충격량도
감소하기 때문인데,

대전에서는 이 기간 교통사고 자체가
70건 넘게 줄었습니다.

* 조병리 / 도로교통공단 대전세종충남지부 교수
"충돌 실험 결과, 시속 50㎞ 충돌 사고는
시속 60㎞보다 보행자 치명률이 약 40% 정도 낮습니다."

다만, 큰 도로에서의 속도 제한은
교통 흐름에 방해가 된다는 불편 호소는 여전합니다.

특히 택시의 경우 손님들이 빨리 가달라는
요구가 잦아 난처할 때가 많다고 토로합니다.

* 택시기사
"택시 타는 사람들은 뭐라고 그러냐면
(느리게 갈 거면) 버스 타고 가지 뭐하러
택시 타느냐 이거에요. 이렇게 이야기를
한다고요. 바쁠 때면 그게 너무 속도를
제한해 놓으니까.."

하지만 우려와 달리 속도 제한으로 인한
통행 속도는 평균 시속 1km 줄어드는 데 그쳤습니다.

우리나라는 인구 대비 교통사고
사망자가 OECD 국가 가운데 최고 수준,

안전속도 5030 시행 이후,
사망 사고가 뚜렷하게 줄고 있는 만큼
조금 불편하더라도 모두의 안전을 위한
동참이 필요해 보입니다.

MBC뉴스 윤웅성입니다.
윤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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