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KTX 요금 내리고 남은 노선 정해달라"


◀앵 커▶
개통이 보름 앞으로 다가왔지만 
호남선 KTX는 잡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비싼 운임 논란에, KTX 마지막 구간인 
광주-목포 노선이 매듭지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양현승 기자입니다.

충북 오송역입니다.

지난 2005년, 호남권은 KTX 분기점을 천안으로 
요구했지만 정부는 오송을 고집했습니다.

호남고속철 구간은 19km가 길어졌습니다.

당시 정부는 늘어난 구간은 요금에서 
제외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지켜지 않았습니다.

◀인터뷰▶명현관 의장
"안 하기로 해놓고"

서울에서 광주까지 1시간 33분에서 
최장 2시간 7분.

열차별로 최대 30분이 차이나는데, 
빨리가든 늦게가든 요금은 거기서 거깁니다.

거리만 따져 운임을 계산했기 때문입니다.

1분을 아꼈을 때 220원의 효용이 발생한다는
이른바 시간가치 개념은 경유역이 적어
운행시간이 짧은 상하행 두 편씩에
3백 원을 더 받는데만 적용됐습니다.

◀인터뷰▶윤중한 본부장
" "

(S.U)호남선 KTX 1단계 개통이 임박하면서◀INT▶
이제 논의의 중심은 광주 송정에서 목포간
KTX 2단계 노선 문제로 옮겨지고 있습니다.

◀인터뷰▶이낙연 
"뭔가 선물을"

이낙연 지사는 "다음 달 1일, 호남선 KTX 
1단계 개통식에서 2단계 노선이 
매듭지어지지 않으면 역풍이 불 것"이라고
정부를 압박했습니다. MBC뉴스 양현승입니다.
광주MBC뉴스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