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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뉴스데스크

택시 불렀는데.. 장애인은 하루에 4번만?

(앵커)
시청각장애인처럼 휠체어를 타지 않는 장애인들을 위한
이른바 '바우처 택시'가 있습니다.

평소엔 비장애인 승객을 받다가
호출을 수락하면 교통약자용 택시가 되는 건데요,

탑승 횟수에 제약이 걸리면서
장애인들이 마음껏 택시를 이용할 수 없게 됐습니다.

임지은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시각장애인 도연씨는 10킬로미터 떨어진 곳으로
출퇴근을 할 때마다 장애인 콜택시를 이용합니다.

친구들과 약속이 있거나,
외근을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도착하는 버스번호를 구분할 수 없어
대중교통 이용에 큰 어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 도 연 / 시각장애인
"버스를 탈수도 있고 그냥 택시 잡아서 급하면 움직일 수도 있을 텐데
내가 시각장애인이라는 걸 모르고 태울 텐데 하는 부담은 좀 있어요"

이처럼 휠체어를 타지 않는 장애인들은
대중교통 대신, 장애인 이해도가 높은 '바우처 택시'를 이용하는데
이번 달부터 갑자기 탑승에 한 가지 조건이 붙었습니다.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는 하루에 네 번 넘게 택시를 탈 수 없도록
이용 가능 횟수에 제한을 뒀습니다."

문제는 4차례로 제한한 기준에 대한
객관적인 근거도 두지 않은 채
탑승 횟수를 제한했다는 겁니다.

또, 실제로 택시를 이용하는 장애인들과는
충분한 협의 과정 없이
탑승 제한 하루 전, 일방적으로 통보했습니다.

* 정병문 / 광주시 이동약자지원센터 원장
"큰 의미는 없다라고 말씀 드릴 수가 있죠.
집에서 출발하고, 용무를 보고 들아오고 그래서 두 회 정도로 설정을 했는데요.
사람에 따라서는 세 번 움직일 수도 있고"

바우처 택시 이용을 제한한 이유는
관련 예산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는 바우처 택시기사가
임의로 장애인 호출을 받지 않을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호출료 등을 합쳐 한 건 당 약 1만 1천 원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대략 장애인들이 하루 평균 1천 2백 건 정도를 이용하는데,
하루에 나가는 돈은 1천 3백여만 원,
연간으로 따지면 약 47억 원입니다.

바우처택시 운영사업으로 확보된
30억원의 예산으로 감당하기엔
턱없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장애인 단체는 이러한 결정이
'행정 편의주의'에 불과하다고 비판합니다.

* 최경숙 / 광주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
"(제한 횟수가) 3회가 될수도 있고 5회가 될 수 있는데 거기에 대한 근거가 없고
행정 편의주의로 정해놓고 바꿔놓고."

지난해 비휠체어 장애인 전용 택시였던
임차 택시를 폐지시켜,
장애인들에게 한 차례 불편을 초래했던 광주시가

이번에는 바우처 택시 탑승 이용에도 제한을 두면서
또 다시 불편을 주고 있습니다.

MBC 뉴스 임지은입니다.











임지은
광주MBC 취재기자
시사보도본부 뉴스팀 사회*시민 담당

"아무도 보지 않을 때도 주목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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