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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스페셜[한걸음 더] 집중취재

KTX 호남선 개통-3..착공에서 완공 그리고 2단계는?

◀앵 커▶
호남고속철도가 만들어지기까지는
8조원이 넘는 예산과
5백만명의 인력이 투입됐습니다.

또 광주에서 목포를 연결하는
2단계 사업도 예정돼 있습니다.


호남고속철의
과거와 미래를 정리했습니다.
함께 보시죠.


----이펙트(호남고속철 착공식2009.12.4)----

이 착공식이 열린 게
지난 2009년 말이었습니다.

그로부터 5년이 넘게 흘러
이제 완공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CG)현재 공정률은 99%.

송정역 복합환승센터 건축 공사만
남겨 놓고 있습니다.

(VCR+CG)그동안 투입된 예산은 8조3천5백억원.

(VCR+CG)선로를 깔고, 역사를 짓고,
전력선을 설치하는 등
공사에 참여한 사람이 연인원 5백만 명입니다.

(CG)이렇게 많은 예산과 인력을 투입해 만든
호남고속철도가
오는 3월이면 개통합니다.

(CG)개통 전까지는 영업 시운전을 하면서
최종 점검을 계속합니다.

(CG)또 광주역에 열차를 세울 지 말 지
세운다면 어떤 방식으로 할 지...
정부의 결정도 임박해 있습니다.

(CG)광주에서 목포를 연결하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착수됩니다.

(CG)착공은 2017년,
완공은 2020년으로 계획돼 있습니다.

(CG)2단계 구간까지 공사가 마무리되면
서울 용산역에서 목포까지
3시간 23분 걸리던 운행 시간은
2시간 이내로 줄어들게 됩니다.

엠비씨 뉴스 윤근수입니다.


윤근수
광주MBC 취재기자
전 시사보도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