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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뉴스데스크

"트램 도입 속도조절"..용역비 미반영

(앵커)
민선 8기 광주시 대표 공약 중 하나였던
수소 트램 건설 사업이
이런저런 반대 기류를 감안해
속도 조절에 들어갔습니다.

당초 내년 예산에 편성하기로 한
트램 용역비 2억원도 반영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이
예산 문제로 늦어지고 있다는 점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송정근 기자입니다.

(기자)
민선 8기 대표 공약 가운데
하나인 트램 설치 공약.

강기정호 출범 넉달여만에
공약 추진 속도를 조절해 나가겠다며
숨 고르기에 나섰습니다.

일단 다음달 열리는 시의회 본회의에 올릴
내년 예산안에 트램 용역비 2억원을
반영하지 않기로 한 겁니다.

트램과 자동차 차로를 혼용해
사용하지 못하도록 한 현 도로교통법
개정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고,
예산 부담도 적지 않은 점이 고려됐습니다.

또 최근 시의회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광주시민 45%가 반대하고 있다고 나오는 등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는 점도
속도 조절의 이유라고 설명했습니다.

* 강기정/광주시장
"타 시도 트램의 장단점 추진 과정도 지켜봐야 된다
그래서 이런 것들을 지켜보면서 확인해 가면서
속도 조절을 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좀 드리겠습니다"

강 시장은 지하철 사각지대 해소와
대중교통 수단 다변화를 위해
지난 지선 때 수소트램 설치를 약속했습니다.

농성역에서 챔피언스필드까지
2.6km구간에 시비 720억원을 들여
2026년까지 수소 트램을 설치하겠다는
공약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시의회가 추경예산 심의에서
광주시가 상정한 용역 예산 1억원을 삭감하는 등
반대기류가 강하게 나타났고,

지난달 열린 트램 도입 필요성에 대한
정책 토론회에서도 시민과 운송사업자 등
이해관계자와의 사회적 합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 박종혁/한경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교수(지난달)
"주민들에 대한 정서적인 문제 즉 주민들이 합의가
이뤄져야 되는 그 부분이 더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다른 지자체도 트램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가장 큰 문제는 시민들의 합의를 구하는 것"

광주시는 속도조절을 하겠다는 것이
트램 공약을 완전히 철회하는 것은 아니라며
정책 토론회와 의견 청취 등
공감대 형성에 우선 방점을 찍고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송정근입니다.
송정근
광주MBC 취재기자
시사보도본부 뉴스팀 사회*시민 담당 주말뉴스데스크 앵커

"당신의 목소리를 먼저 듣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