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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국토부 승인 앞둔 호남고속철 후폭풍 불가피

(앵커)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호남고속철도 개통 일정에 쫓긴
정부와 코레일이 다급하게
지역간 조율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 갈등이 깊어져서
타협은 쉽지 않고,
어떤 결정이 내려지든
후폭풍이 불가피해졌습니다.

김인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개통이 4월로 임박한 호남고속철.

코레일은 적어도 다음주까지는
국토교통부 승인이 끝나야
4월 개통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국토부 승인 뒤에도
열차 시간표와 KTX 차량 운용표를 짜고
새마을호와 무궁화호 등
연계 열차 운행까지 조정하는 등
마무리 작업에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c.g) 코레일이 지난 28일,
호남고속철 서대전역 경유를
2회씩 줄이자는 수정안을
국토부에 제출한 것 역시
이런 맥락에서 나온
다급한 절충안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코레일 관계자/ 음성변조
"저희들 입장에서는 굉장히 급하죠. 시간이 없죠. (수정안은) 각 지자체가 요구하는 부분을 일정부분 수용한 부분이잖아요."

국토교통부 여형구 차관이
광주와 전북, 대전시를 잇따라 방문해
황급히 여론수렴에 나선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인터뷰)
여형구/ 국토교통부 제 2차관
"여러가지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할 계획입니다. (기자: 발표는 언제쯤 d예상하고 계신가요?) 그건 예단해서 말씀드리기 어렵네요."

그러나 서대전역 경유로 촉발된 갈등으로
지역마다 연일 집회가 열리는 등
반발은 격화되고 있고
정치권은 자존심 대결로 가는 모양새입니다.

대전지역 국회의원들은
국토부 차관을 직접 만나
서대전역 경유를 50% 이상 늘려달라고 요구했고

광주시의회와 전북도의회 등은
다음주 월요일 서울 정부청사 앞에서
항의 집회를 갖고 항의 서한을
청와대에 전달하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어떤 결론이 나든
반발과 부작용을 피할 수 없게 됐고
지역갈등이라는
엄청난 사회적 비용을 치르는일 또한
불가피해졌습니다.

MBC뉴스 김인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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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MBC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