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소규모 학교에 이어..
소규모 교육지원청까지..
교육부가 잇따라 통폐합을 추진하면서
안그래도 열악한 농어촌 교육이
더욱 황폐해질 거라는 반발이 큽니다.
한신구 기자입니다.
(기자)
'학생 수 3천 명 미만의
소규모 교육지원청은 통폐합을 유도하겠다'
교육부가 최근 이같은 방침을 밝히면서
전남지역 교육 당국이 뒤숭숭한 모습입니다.
교육이나 농촌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인구나 학생 숫자만을 기준으로
통폐합을 유도한다는 건 잘못됐다는 겁니다.
◀INT▶ 장시준 구례교육장
이 기준대로 라면
전남에서는 구례와 곡성, 함평과 신안 등
4개 교육지원청이 통폐합 대상으로 분류됩니다.
교육적 측면이 아닌
경제 논리로 인위적으로 찢어붙인다면,
열악한 농어촌 교육 기능의 약화와 해체를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자율이란 명분을 내세우긴 했지만
반강제적인 농어촌교육 구조조정에 다름아니고,
특히
지난 2000년대 초반 소규모 학교 통폐합에 따른
면 단위 마을의 공동화 등 부작용도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INT▶ 신대정 곡성교육지원청 과장
전남의 인구와 학생 수가 줄고 있는 상황,
통폐합 대상 교육지원청이 늘어
교육행정 공백 우려는 커지고
교육의 질은 그만큼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엠비시 뉴스 한신구 ◀ANC▶◀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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