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지상파방송(TV) 직접수신(안테나) 안내 등록일 : 2020-05-12 13:49
지상파방송(TV) 직접수신(안테나) 안내
지상파방송 개념
방송법에 따라 지상파방송사업(자)는 방송을 목적으로 하는 지상의 무선국을 관리, 운영하며 이를 이용해 방송을 행하는 사업 및 사업자로 MBC, KBS, SBS, EBS, 지역민방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지상파방송은 방송 신호를 송출하는 안테나를 지상에 세워 전파를 송출하고, 이를 수신하는 안테나 역시 지붕과 같이 지상에 세워 전파를 수신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공중파와 동일한 용어입니다. 방송법에 따라 지상파방송 사업자는 방송을 목적으로 하는 지상의 무선국을 관리, 운영하며 이를 이용해 방송을 행하는 사업 및 사업자이며 KBS, MBS, SBS, EBS, 지역민방 등이 해당됩니다.
지상파방송사업자는 또 전파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국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지상파방송은 사업자들이 운영하는 방송국에서 제작된 뉴스, 드라마, 예능, 다큐 등의 프로그램을 무선 신호형태로 전환하여 각 지역의 TV 송신소에 보낸 후 다시 각 가정으로 보내고 있습니다.
시청자는 안테나 또는 공시청 설비를 통해 신호를 수신해 TV를 시청하게 됩니다. 지상파방송은 대부분 공적재원과 광고재원을 바탕으로 운영되며 프로그램 시청에 따른 요금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지상파방송은 방송서비스의 근간을 형성하고 있는 기간방송일 뿐만 아니라 강력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지상파방송국이 제작한 프로그램의 품질이 우수하기 때문에 시청자들의 지상파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고 케이블, 위성, IPTV 등 유료 방송 플랫폼들도 지상파 방송사가 제작한 프로그램에 많이 의존하고 있습니다.
안테나 설치
안테나를 TV에 연결하면 지상파방송을 수신할 수 있습니다. 도심 아파트의 경우 송·중계소의 디지털 신호를 직접 수신하기도 하지만 건물에 부딪혀 굴절되는 반사파에 의해서도 수신이 가능합니다. 안테나는 실내용과 실외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실내 안테나는 전계강도에 따라 수신이 가능한 위치가 미세하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최적의 위치를 찾아서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실내 안테나는 주변 건물과 지형적 조건 때문에 수신환경이 열악한 일부 지역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지역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수신강도가 낮은 지역에는 실외 안테나 설치를 권장합니다.
디지털 TV 시청방법
디지털 TV의 경우 안테나를 TV 뒷면의 [안테나 입력]에 연결하고 [자동채널 설정]을 하면 TV 시청이 가능합니다.
지상파 HD방송 공동수신설비
아파트나 연립주택 등과 같은 공동주택의 경우에는 옥상에 안테나를 설치해 수신된 신호를 각 가정으로 보내주는 방식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런 수신 형태를 공동수신이라고 합니다. 아파트나 연립주택과 같은 공동주택에는 건물 옥상에 안테나를 설치해 수신된 신호를 각 가정으로 보내주는 방식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런 수신 형태를 공동수신이라고 합니다.
방송공동수신설비는 [공시청 설비(MATV: Master Antenna TV)]라고 하며, 단순히 지상파 방송 시청뿐만 아니라 국가의 재난, 재해에 대한 긴급한 속보방송 등에 이용되는 사회 안전망 성격을 갖는 건축설비입니다. 공동주택에는 전기, 가스, 수도 설비 등과 마찬가지로 지상파 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공시청 설비를 반드시 설치하도록 돼있습니다. 공시청 설비 시스템이 잘 구축 되어 있다면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전체 세대가 별도의 디지털 수신기기를 준비하지 않아도 벽면 단자를 통해 선명한 지상파방송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출처 : UHD코리아 홈페이지(http://uhdkore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