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동현의 시선집중

황동현의 시선집중

07시 05분 보이는 라디오

인터뷰 내용보기

[집중 인터뷰]아우디 폭스바겐 등 배출가스 불법조작 적발(안효문 기자/IT조선)

아우디, 폭스바겐과 포르쉐가
지난해에 이어서 또 다시 배출가스를 조작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지난해에는 배출가스 재순환장치 EGR을,
이번에는 '요소수'를 조작했다고 하는데요!
 
오토타임즈 안효문 기자, 연결해서
‘배출가스 불법조작’의 내용과 문제점들... 들어보겠습니다.
 
/인사/
 
1. 4~5년 전만 해도 디젤차가 친환경적이라고 해서
수입차를 중심으로 디젤 세단 붐이 일었었죠.
내연기관차라고 하면 가솔린, 디젤, LPG, CNG 등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유독 디젤차가 친환경적이라고 내세웠던 이유가 있을까요?
 
-네, 디젤차 하면 시커먼 매연을 내뿜는 트럭이나 버스 떠올리시는 청취자분들도 적지 않을실 것. 그러나 한때 ‘클린디젤'이라 불리며 상용차가 아닌 세단으로 영역을 확대하던 시절이 있었다. 석유나 가스를 태워서 동력을 얻는 내연기관차 중 디젤이 가장 연료효율이 높기 때문이다. 같은 크기의 차라면 디젤차가 가솔린이나 LPG 등보다 효율이 높은 것이 사실, 효율이 높다는 것은 이산화탄소 배출이 적다는 것과 같은 의미. 그래서 지구온난화 이슈가 있을 때 ‘가장 현실적인 친환경차'로 디젤이 부각되던 시절이 있었다.
 
2. 그런데 2015년 독일차 ‘디젤게이트' 이후
디젤차에 대한 여러가지 문제들이 불거져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환경부가 또다시 독일차 디젤차 베출가스 조작 혐의가 적발됐다면서
강경 대응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자세히 설명해주시죠
 
-환경부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및 포르쉐코리아가 국내에 수입·판매한 경유차 8종 총 1만261대에 배출가스 불법조작 혐의가 발견됐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환경부는 해당 수입사에 대해 21일자로 인증취소, 결함시정명령, 과징금 사전통지 및 형사고발할 계획도 발표했다.
 
3. 이번 사안은 이전 ‘디젤게이트'와는 다른 내용입니까?
 
-네, 디젤게이트에서 적발됐던 내용은 소프트웨어 조작을 통해 배출가스 인증시험 받을 때와 실제 주행 상황에서 배출가스 저감장치 작동을 달리하는 일종의 ‘치팅’이었다. 반면 이번 사안은 요소수가 부족한 상태(주행가능거리 2400㎞ 미만)에서 고속도로 운행 시 요소수 분사량을 감소시키는 임의조작 설정이 적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자체 테스트 결과 일반 운전조건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0.064g/㎞)의 10배 이상 배출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4. 최근에 나온 디젤차 보면 요소수 넣는 경우 많더라고요.
요소수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유로6 이후 디젤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중 선택적환원촉매장치(SCR)이 부착된 차가 많아졌다. SCR의 원리는 간단하다. 디젤차 엔진에서 나온 배기가스가 SCR을 통과할 때 요소수가 분사되고, 이 혼합 가스가 촉매를 거치면서 유해한 질소산화물이 질소(N₂)와 물(H₂O)로 분리해서 대기에 배출된다.
 
5. 앞서 독일에서 이 문제가 불거져나온 것으로 압니다만,
국내에서는 확인까지 꽤 많은 시간이 걸렸어요.
 
-네, 2018년 6월 독일연방자동차청(KBA)에서 아우디 등에 (A6, A7) 불법조작을 적발했고, 한국 환경부도 즉시 해당 차종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이번 조사결과는 국내 실도로조건 시험 등을 통해 확인했다는 것이 환경부측 설명이다.
 
6. 요소수 조작으로 업체가 얻은 이익이 무엇인지는 밝혀졌습니까?
 
- 업체는 왜 조작을 한 걸까요?
 
7. 환경부가 디젤게이트 이후
또 다른 배출가스 조작혐의를 ‘적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를 두고 아우디폭스바겐은 다소 억울하다는 입장이죠?
 
-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국내에서 요소수 조작으로 확인된 차량 모두 회사측이 환경부에 먼저 보고한만큼 은폐한 사실이 없다는 설명을 내놨다. 이를테면 폭스바겐 투아렉 등은 독일에서 조작을 밝혀내지 못한 차종이었다고 환경부가 밝혔는데, 독일 본사에서 2017년 7월과 8월 두차례에 걸쳐 KBA측과 개선방안을 논의, 발표했다는 것. 이어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해당 내용를 2017년 12월15일 환경부에 보고했다고 전했다. 아우디 A6와 A7 역시 2018년 독일에서 KBA측에 보고된 직후 환경부에 자발적으로 관련 내용을 전달했다
 
8.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게 하기 위해 갖춰야 할 부분들이 있어보이는데요?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