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내용보기
[집중 인터뷰]최저임금 1만원 인상 촉구, 그 이유는?(박현완 사무처장/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광주본부)
지난 달 부터 내년도 최저임금 논의가 시작됐습니다.
올 해 기준 최저임금은 시간당 8,350원!
경영계와 소상공인들은 현재의 최저 시급도
이미 도를 넘어선 상태라면서 ‘동결’을 주장하고 있고요.
반면, 노동계에서는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는 사회적 약속이며
대기업이 그 책임을 다해야 한다면서
최저 임금, 시급 ‘만 원’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매년 반복되는 일이긴 하지만,
최저임금을 둘러싼 갈등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최저 임금 시급 만 원을 주장하는 구체적인 이유에 대해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광주본부, 박현완 사무처장, 연결해서 들어 봅니다.
/인사/
. 이 안에 한국사회의 희노애락이 모두 담겨있는 것 같아요. (최저임금의 사회적 의미 언급)
먼저 최저임금을 결정하는 과정부터 정리해보겠습니다
3. 그 과정에서 경영계와 노동계가 각 각 온도차가 좀 나는 것 같지요?
-그 이유는
4. 노동계가 최저임금, 만 원을 주장하는 이유는?
5. 그러나 대통령도 후보 시절 2020년까지 만 원을 달성하겠다는 공약을 했는데, 지키지 못해 미안하다고 공개적으로 발언을 했고요. 또 현실적으로 최저임금이 모든 경제적 문제의 원인이라는 분석이 나오는데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고용문제는 제조업 위기 때문이다. 제조업 경쟁력 하락, 고용에 악영향을 미침. 대기업들은 실질적인 책임 회피. 최저임금 탓으로 돌리고 있다. 프랜차이즈점 언급.)
6. 실현시키지 못해 미안하다고 공개적으로 사과했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최저임금 만 원 공약이 무리한 약속은 아니었다. 이 말씀이신가요?
(최저임금 제도의 취지 언급/ 문재인 정부는 애초에 가장 힘 없는 노동자들의 소득을 올리고 대기업의 불공정 거래 질서를 바로 잡아서 상인들을 지키겠다. 소득주도 성장론을 이렇게 이야기, 즉 노동존중 사회와 소득주도 성장론이 핵심 국정과제였는데, 거기에 반하는 부분으로 가는 거니까 당연히 노동자 입장에서는 반발)
7. 그러나 현실적으로 을과 을의 대결 구도가 반복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는데, 현 상황을 어떻게 보시는지요? 보완 대책을 제시한다면?
(대기업들이 책임을 다해라. 사내유보금 950조 기업들이 최저임금 비용을 지불해야..)
8. 2020년 최저 임금 만 원 인상! 계속 촉구할 계획이신가요?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