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내용보기
[집중 인터뷰]‘오징어 게임’ 흥행으로 보는 K-콘텐츠의 미래(김헌식 문화평론가)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가 선보인,
오리지널 시리즈 작품 ‘오징어게임'이
글로벌 신드롬을 낳고 있습니다.
한류 강세 지역인 아시아를 넘어서
미국 시장을 점령하더니,
이제는 유럽과 중동, 남미 등
전 세계 76개 지역에서
최고 인기 작품으로 자리매김을 했습니다.
이번 오징어게임의 열풍을 두고는
한국산 K-콘텐츠의 우수성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 OTT 시장의
위기에 대한 우려도 제기가 되고 있습니다.
관련 이야기…
김헌식 문화평론가 연결해서 듣겠습니다.
/인사/
1. 평론가님은 오징어게임 보셨는지?
2. 오징어게임, 아직 모르는 분들도 많을 듯 한데 어떤 작품인지 설명을?
3. 오징어게임에 나오는 ‘놀이’들이 화제인데, 작품에서 어떤 장면들이 그려지고 있는지?
4. 오징어게임의 흥행 성적, 지금까지로 봤을 때 어느정돕니까?
5.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이렇게 폭발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는 이유라면?
6. 그런데 사실 오징어게임은 10년을 묵힌, 자칫 빛을 못 볼 수도 있었던 작품이었다고?
7. 넷플릭스가 작품의 형식과 수위 등의 제한을 과감히 깨트렸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겠네요?
(최근 흥행한 또 다른 작품 ‘디피’, ‘인간수업’, ‘스위트홈, ‘킹덤’ 등 넷플릭스는 국내에서 소화하기 힘든 난감, 다양한 소재들을 과감히 시도…)
8.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곧바로 평가받을 수 있다는 점 또한 창작자들이 넷플릭스를 선호하는 이유가 아닐까 싶은데?
9. 국내 OTT업계들은 콘텐츠 대전에서 밀리지 않아야한다는 위기감을 더욱 크게 느낄 것 같습니다?
10. 하지만 넷플릭스의 후발주자 격인 웨이브나 티빙, 왓챠 등 국내 OTT들이 과연 이 정도의 환경을 제시할 수 있느냐에도 관심이 모이고 있는데?
11. K콘텐츠 이야기도 나눠보면 좋겠는데요, 글로벌 문화시장을 장악한 K콘텐츠는 사실 오징어게임 이전에도 여러 편이 있었는데?
12. K콘텐츠….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있어서는 어느정도로 매력적일지?
13. K콘텐츠 관련 분야의 전문성과 위상도 해마다 높아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14. K콘텐츠… 앞으로 얼마나 더 발전할 수 있을 거라 보시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