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동현의 시선집중

황동현의 시선집중

07시 05분 보이는 라디오

인터뷰 내용보기

[집중 인터뷰]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궁금증(대한약사회 약바로쓰기운동본부 정재훈 약사)

코로나19 백신 도입과 접종 계획이 윤곽을 드러냈습니다.
정부가 2월 말부터 백신 접종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접종 후 부작용 사례가 알려지면서,
백신이 보급되더라도 접종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국민들의 기대와 불안감과 교차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궁금증,
대한약사회 약바로쓰기운동본부 정재훈 약사와 정리해보겠습니다.
 
/인사/
 
1. 코로나19 백신, 유례없이 빨리 개발됐고 승인 과정을 거쳤습니다. 인류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라고 하던데요. 백신 개발이 빨랐던 이유는?
(막대한 자금 지원과 인류가 오랜 시간 축적해온 의학 기술의 발전, 각국 정부와 감염병 전문가, 제약사 등이 총동원)
 
2. 핵심은 ‘백신의 효능’ 아니겠습니까?
(결국 사람의 몸을 통해 입증, 접종으로 병원체에 한 번 노출돼야 하는데 어떤 위험을 가져올지 모름)
 
3. 정부가 다음 달부터 접종을 시작한다고 하는데요. 구체적인 계획은?
 
4. 지난 해 12월부터 영국과 미국 등 세계 곳곳에서 접종을 시작했고, 일부 언론에서는 우리나라가 너무 늦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는데요. 접종 시기, 어떻게 보십니까?
 
5. 정부가 확보한 백신은 어떤 백신인가요? 제약사마다 백신을 만든 방법, 접종 횟수, 보관 방법이 다양하던데요.
 
-화이자(미국)/ 지질 나노입자로 mRNA를 감싸 체내 세포로 전달하는 방식이다. 영하 70도씨 유통, 녹여서 식염수를 섞고, 6시간 이내에.
-모더나(미국)/mRNA를 감싸 체내 세포로 전달하는 방식
-아스트라제네카(영국)/ 전통적인 방식으로 개발. 예측 가능한 부분이 많고, 일반적인 냉장보관법으로 유통가능.
-얀센
 
6. 화이자에서 만든 백신 같은 경우엔, 영하 80도~60도에서 보관해야 한다는데, 엄청 차가운 물질이 실제 사람의 몸에 들어왔을 때 문제는 없을까요?
 
7. 백신 모두, 1회 접종으로 면역력이 생길까요?
 
-화이자/ 1차 접종 후 21일 뒤에 2차 접종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8. 내가 맞을 백신에 대한 선택은?
 
9. 미국에서는 화이자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간호사가 기절을 하는 등, 과민 반응이(아나필락시스 라고 불리는..) 나타났습니다. 백신 부작용의 원인이 어디에 있었을까요?
 
-대비해서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10. 백신 접종의 위험성은 어느 정도라고 보십니까?
 
11. 백신 접종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는?
(집단이 면역을 갖추기에 가장 경제적인 방법, 치료제가 한 명 한 명을 치료하는 것을 목적이라고 한다면 백신은 집단을 표적으로 하기 때문이다)
 
-집단 면역이 형성되는 시기는?
 
12. 정부도 먼저 접종한 나라들의 데이터와 시행착오 등을 면밀히 분석하는 과정도 반드시 필요해 보이네요?
 
13. 마지막으로 항생제가 코로나19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하던데. 올바른 정보 인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