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내용보기
[집중 인터뷰]네이버 알고리즘 조작 Q&A(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김승주 교수)
공정거래위원회가
국내 1위 포털 네이버를 정조준 했습니다.
지난 달, 부동산 서비스 경쟁제한 혐의로
네이버 측에 10억 원 대의 과징금을 부과했고,
최근에는 ‘쇼핑몰 추천 알고리즘’ 조작 혐의로
260억 원 대의 과징금을 물렸습니다.
네이버의 강력한 반발로
행정소송까지 예상이 되는 분위긴데요,
네이버 알고리즘 조작... 무엇이 문제인지,
그리고 알고리즘 자체가 지닌 맹점은 무엇인지
전문가 모시고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김승주 교수, 연결합니다.
/인사/
1. 교수님, 요즘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거래가 정말 활발한 것 같습니다.
어떤가요?
2. 그런데 최근 네이버가 ‘알고리즘 조작’으로
수백억 원 대의 과징금을 물게 됐습니다.
어떤 문제가 있었던 겁니까?(대략적으로 설명)
3. 지금 언론상에서는 ‘뉴스 알고리즘’의 문제점이 함께 이야기 되고 있는데요,
이번에 문제가 된 ‘쇼핑몰 추천 알고리즘’은 이것과는 다른 맥락인 거죠?
4. 네이버가 실제로 공개한 부분이기도 한데요,
쇼핑상품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알고리즘은 어떻게 구성이 돼 있는지?
5. 네이버가 알고리즘을 변경한 방식은 구체적으로 어떠했는지?
6. 네이버의 알고리즘 조작...
경쟁사업자를 배제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이렇게 볼 수 있는 겁니까?
7. 네이버는 검색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한 정당한 행동이었다, 라고 이야기하는데 적절한 항변일까요?
8. 포털이나 인터넷 기업들이 자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것은 전 세계적인 추세인 듯 한데요,
사실 인공지능이 정하는 알고리즘 자체도
마냥 만능이라고 볼 수는 없지 않습니까?
9. 앞으로 인공지능이 포털, IT분야에 적용이 될 때, 고려돼야 할 부분이라면?
10. 정부와 정치권이 방안들을 마련해야 한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