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내용보기
[집중 인터뷰]계속되는 재난, 대응은 적절한가?(초당대학교 문현철 교수)
짧은 시간에 국지성 폭우가 쏟아져
수도권과 중북부 지역, 그리고 어제 오후부터는 강원 남부지역에도
산사태와 붕괴사고, 인명피해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사고 현장으로 이동하던 소방관이
급류에 휩쓸려 실종되는 안타까운 일도 일어났는데요.
제4호 태풍 하구핏이 타이완에서 북상중이라
우려가 더 커지고 있습니다.
휴가철, 피서객도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어 보이는데요.
재난 피해 상황에 어떻게 대비해야 하고, 행동해야 할지,
행정안전부 재난대비 매뉴얼 심의위원인
초당대학교 (경찰행정학과)문현철 교수, 연결합니다.
/인사/
1. 수도권과 중북부 지역, 그리고 어제 저녁 강원도 남부지역의 의 폭우 사태. 어느 정도나 내린 겁니까?
-그 정도 양이면 어떤 수준인지? (예를 들어서, 이 정도면 양동이로 물을 계속 쏟아 붓는 격...이라든지)
2. 현재 비가 집중되고 있는 지역은 어딘가요?
3. 집중호우가 이어지면서 가장 걱정되는 게, 산사태인데요. 산사태에 가장 취약한 곳이 어딘가요? 어떤 곳이 가장 위험한가요?
4. 경기도에서는, 16개 시·군 주민에 산사태 대피명령을 내리기도 했는데요. 대피명령이 내려올 정도면, 어느 정도로 위험하다고 봐야 합니까?
-산사태 발생 전, 징후를 감지할 수 있는 지?
5. 산사태 위험이 큰 지형적 특성이 있습니까?
6. 산사태로 인해 사망자와 부상자도 발생했습니다. 산사태 취약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 혹은 펜션에서 휴가를 보내는 분들, 집중호우 시 어떻게 해야 할지, 행동요령은?
7. 집중호우로 계곡 물에 사고를 당하기도 하는데, 계곡 야영객들이 꼭 알아야 할 대피 요령은?
8. 119 출동 중 소방관이 사망하거나 실종되는 안타까운 사고도 발생하고 있는데요, 재발 방지 대책은?
9. 태풍이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진 않겠습니다만 간접 영향권에 들 것으로 예보가 나오고 있는데요. 더 주의해야 할 점은?
10. 코로나19와 함께 집중호우에 의한 피해까지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방역 수칙이라면?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