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선거운동에도 유튜브가 대세 될까?

윤근수 기자 입력 2019-12-18 20:20:00 수정 2019-12-18 20:20:00 조회수 0

(앵커)
총선 예비후보들과 출마 예정자들이
잇따라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인물과 정책을 알리는 도구로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이제는 선거운동에서도
유튜브가 대세가 될지 주목됩니다.

이계상 기자

(기자)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자마자
거리로 나선 후보들,

◀INT▶김명진 예비후보
(하루에 천 명의 유권자와 악수한다는 목표로 주민들에 풍덩 뛰어들어서 주민들의 마음을 얻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쌀쌀해진 날씨에
거리에서 시민들을 만나는 게 쉽지 않습니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왜 출마하는지'
'어떤 비전을 갖고 있는지'
악수와 명함 한 장으로는
제대로 알릴 방법도 없습니다.

◀INT▶전진숙 예비후보
(명함을 통해서 이력을 아는 정도의 수준이지 이 후보의 가치가 무엇이고,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구체적으로 눈빛을 맞출 수 없는 한계가 분명히 있는 것 같고요.)

이런 한계 때문에
총선 입지자들이
유튜브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몇몇 후보들은 이미 자신의 이름으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INT▶조오섭 예비후보
(젊은층들의 정치적 참여를 높이고 조오섭의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을 유튜브로 찾고 있습니다.)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자신을 알릴 수 있고,
지지자들을 통해 휴대폰으로도
쉽게 콘텐츠를 퍼나를 수 있다는
확장성에 주목하고 있는 겁니다.

◀INT▶정준호 예비후보
(유튜브에서 요새 태그를 건다고 하는데 제 이름이 들어간 콘텐츠를 어떻게 잘 검색이 되게 하느냐가 중요한 관건입니다.)

이런 확장성에는 함정도 있습니다.

가짜 뉴스나 거짓 정보가
온라인을 통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될 수 있습니다.

선관위는 이때문에
디지털 포렌식 요원과 검색 요원 등으로
사이버 공정선거지원단을 구성해
SNS를 통한 불법 선거운동을
밀착 감시하기 시작했습니다.

엠비씨 뉴스///
◀ANC▶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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