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위원회 운영실적 및 회의록
2006년 3월 시청자위원회의 내용 처리결과 등록일 : 2006-04-20 10:18
* 김상윤위원 : 문화수도 조성이 굉장히 중요한 문제이며 성공을 위해 차질이 없도록 해야한다. 대내적으로는 잘못을 따져서 크게 완성해나가는 게 중요한데 지역 내에서는 그런 아젠다를 갖고 할 때는 문제점을 짚고 개선해나갈 점을 공유해야한다. 방송의 공공성을 지키며 문제점을 적나라하게 지적해주는 방향으로 했으면 한다.
* 처리결과-
문화수도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하여 적극 노력할 계획입니다. 4월하순경에 특별법에 관한 시민토론회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 장하경 위원 : 문화 관련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주 5일제에 맞춰 가족 중심의 문화 프로그램을 만들면 어떨까. 초등학교의 경우 격주제로 쉬기도 하며, 토요일에 가족이 함께 시청할 수 있는 탐방, 정보, 오락, 학습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권한, 지위를 향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교양프로그램은 광주MBC가 앞서 있는데 이런 부분과 과학과 문화, 복지를 연결한다면 다른 방송사에서 하지 못했던 새로운 내용의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처리결과-
가족중심의 문화프로그램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5월 부분조정과 함께 희망고고 프로그램을 가족과 함께하고 이웃과 같이 하는 공동체 프로그램으로 선보일 계획입니다.
* 송진희 위원 : 문화수도와 관련한 종합계획, 핵심전략사업들은 시민들은 물론 전문인들조차 어려운 부분이 많다. 이 안에는 좋은 사업이 많은데 이와 연계된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의 관심을 높이고 의식을 고취한다면 지역 언론으로서 좋은 역할을 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 민형배 위원 : 문화에 관한 담론은 광범위하기 때문에 광주MBC가 어디에 초점을 맞출 것인가 고민이 필요한데 그 방향을 문화복지로 하면 어떨까. 시민들이 자기 것으로 받아들이는 문화적 요소를 찾아내고 이 지역의 문화로 자리 잡도록 하는 게 필요하다.
* 처리결과-
5월 부분조정과 함께 주단위 정규프로그램으로 TV특강형식의 문화교육프로그램을 신설할 계획입니다.
* 김상윤 위원 : 비엔날레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방송에서 소홀히 하고 있다. 관심을 더 가져주길 바란다.
* 처리결과-
광주비엔날레와 함께 대표적인 문화이벤트인 도올한대수락콘서트를 4월에 주최할 예정 이며 앞으로도 비엔날레재단과 홍보하고 협력을 할 계획입니다.
* 이상갑 위원 : 소록도병원이 개원 90주년을 앞두고 상당히 큰 행사가 열린다. 한센인들의 인권 탄압과 이후의 과정을 결산하는 행사인데 마침 5․18주간이기도 하고 연계하여 관심을 갖길 바란다.
* 처리결과-
소록도병원 개원 90주년 행사에 관심을 갖고 함께할 내용을 검토하겠습니다.
* 장하경 위원 : 익숙한 아나운서보다는 외부인이 방송을 할 때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지역의 팬들이 있기 때문에 더 높은 호응을 얻을 것이다. 광주MBC는 외부인을 진행자로 하지 않는 것 같다. 문호를 개방하는 과감한 개혁이 필요하다.
* 처리결과-
외부진행자의 프로그램 참여를 적극 검토할 계획입니다.
* 송진희 위원 : <길> 특집은 오랜만에 지역방송으로서 스케일 있고 미래를 대비하는 좋은 프로그램이었다. 시대를 거쳐 따져보면 가장 진취적이고 개방적이었을 때 민족 번영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황해권 경제인구가 움직일 수 있는 길, 동북아의 한국 서남해안이 주목받을 수 있는 길을 제시한 것은 의미가 깊었다고 생각한다. 다만 화면에서 예시된 지도의 경우 크기도 작고 잠깐 보여줘 아쉬웠다. 전체 화면 지도에서 세세한 부분으로 보여준다면 이해가 더 쉬울 것이다.
* 처리결과-
<길>과 같은 특집 프로그램을 제작할 때는 시청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영상처리에 도 세심한 관심을 갖고 프로그램제작을 하겠습니다.
* 정영재 위원 : <길> 감명 깊게 잘 시청했다. 통일, 남북, 평화문제는 주로 중앙에서 많이 다루어 왔는데 이제는 지역도 함께 가야한다. 남북교류협력 같은 경우도 지금은 지역자치단체를 비롯해서 민간단체가 주체적으로 하고 있다. 광주가 갖고 있는 평화, 인권, 민주 이런 부분을 국제화시키는 게 필요하다. 이 부분을 주도하길 바란다. 가령 노벨평화상 수상자 정상회의가 광주에서 열리며 2년 전에 기획했던 광주국제평화대회 등 평화와 관련된 행사는 적은 비용으로 국제화, 세계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광주MBC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
* 처리결과-
통일, 남북문제를 이끌어 갈 만한 아이템 등 사전기획으로 집중 취재와 전국 방송화를 통해 국민적 이슈화 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