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주일의 농사정보
< 9. 17 ~ 9. 23 >
< 농작물 관리 >
유사이래 가장 피해가 큰 태풍?매미?로 인해 많은 인명, 재산피해와 함께 벼가 쓰러지고 과실 낙과 등이 발생해 농업인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있습니다.
< 벼농사 관리 >
황숙기 이전에 쓰러진 벼는 4~6포기씩 가급적 빨리 묶어 세우기를 해 주고 황숙기 이후의 벼는 이삭이 물에 잠기지 않도록 장대 등을 이용해 반대편으로 제쳐주어 싹이 트거나 수량이 감소되는 것을 방지하며 이삭이 90% 정도 익으면 빨리 수확하시기 바랍니다.
벼가 이삭에 양분을 충분히 저장하기 위해서는 많은 물이 필요하므로 보통 논은 이삭이 팬 후 30~35일 까지, 모래논은 벼베기 1주일 전까지 물 걸러대기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 밭작물 관리 >
태풍으로 쓰러진 밭작물을 일으켜 세워 받침대에 다시 묶어주고 김장채소 파종과 정식시기가 늦어지고 있으니 서두르며 마늘 파종적기가 10월 상순까지 이니 종자소독과 파종 준비를 서두르고 주아재배 농가는 적기보다 7~10일 빨리 파종해야 합니다.
< 과수 및 축산관리 >
과수는 찢어진 가지를 정리하고 도포제를 발라주며 피해 조사가 끝난 포장은 떨어진 과실 중 상태가 좋은 것을 가공해 이용하고 나머지 과실은 땅에 묻어 주셔야 합니다.
수확 적기가 된 사과, 배와 단감 서촌조생은 수확하여 출하하고 가축은 주야간의 온도차가 큰 시기이므로 호흡기 질병 예방에 주의하며
식욕이 왕성해지고 살이 찌는 계절이므로 사양관리에 힘쓰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전라남도농업기술원 양동만 이었습니다.
Copyright © Gwangj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