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기획 3) 일본 경쟁력 확보 - 완성

광주MBC뉴스 기자 입력 2004-01-19 12:00:00 수정 2004-01-19 12:00:00 조회수 4

◀ANC▶



신년 기획, <밀려오는 개방 파고>



오늘은 이미 쌀 시장을 개방한

일본사례를 통해 우리의 앞날을 짚어보겠습니다



한신구 기자의 보도 ◀END▶





◀VCR▶



지난 99년

쌀 시장을 관세화로 전면 개방한 일본,



지난해 수입 쌀이 차지한 비중은 전체의 3%,



개방 당시

쌀 시장이 붕괴될 것이란 우려와는 달리

관세화 이전보다 오히려 낮아졌습니다.



(스탠드 업) 개방에 대비해

미리부터 중장기적인 계획을 세웠고

소비자가 신뢰하는

품질을 확보하는 데도 성공했기 때문입니다.



일본이 자국 쌀의 경쟁력 확보에 나선 건

우르과이 라운드 협상이 한창이던 지난 80년대,



정치 논리에 휘둘러

준비없이 허송세월을 보내던 우리와는 달리

품종 개량 등을 통해 시장 개방에 대비했습니다



◀INT▶ 조창완 박사

광주.전남발전 연구원



90년대 중반엔

개방때 받을 농가와 쌀값 충격을 막기위해

본격적으로 자국산 쌀값 낮추기에 나섰습니다.



쌀을 시장 원리에 맡기자

해마다 쌀 가격이 평균 5% 정도 떨어졌고,



(그래픽) '정부 수매가 역시

지난 96년 이후 매년 2% 이상 하락했습니다.



같은 기간 우리나라가

4,5%씩 올린 것과는 크게 대조되는 대목입니다.



◀INT▶ 김태곤 박사

농촌경제 연구원



쌓여가는 재고와

쌀값 하락에 따른 도,농간 소득 격차 등

아직도 해결해야 할 문제는 남아 있습니다.



그러나 일본은 어느정도

경쟁력이 갖춰진상황에서 빗장을 열었기 때문에

쌀 시장 개방에 따른

충격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엠비시 뉴스 한신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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