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광주공항 국내선 이전 문제가
또 다시 뜨거운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KTX 호남고속철도 개통을 앞둔 시점에서
군공항 이전 문제도 해결하고
무안국제공항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대안을
찾는 일이 시급해지고 있습니다.
이계상 기자.
(기자)
국제선 기능을 무안에 넘겨준 뒤
광주공항에는 김포와 제주를 각각 연결하는
항공기 18편이 정기노선으로 취항중입니다.
(c.g)
/그나마 제주 노선은
지난해 평균 탑승률이 80%를 넘겼지만
김포노선은 60%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오는 3월에 KTX를 통해
광주-서울 구간을 1시간 반만에 주파하게 되면
광주공항의 김포노선 수요는
가파르게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인터뷰)승객-'나중에는 열차 탈 것 같아'
결국 광주공항의 국내선 기능은
단계를 밟아 무안공항으로 이전될 전망입니다.
최근 시도지사의 발언은
이런 배경에서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군공항은 놔두고 국내선 기능만 옮기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인식.
(인터뷰)이낙연 지사-'패키지로 가져와야'
그리고 군공항을 옮기려면 상대에 대한 배려와 인센티브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바탕에 깔려 있습니다.
(인터뷰)윤장현 시장-'해당 주민 지원 고민'
무안공항 활성화와 광주 군공항 이전을
한꺼번에 해결하기 위해서는
상생 협력이라는
큰 틀의 합의가 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인터뷰)광주시-'시도 지사 협의로 해결하도록'
국토교통부는 올해 안에
제 5차 공항 이용 계획을 수립하게 되는 데
광주와 무안공항을 놓고
시도지사 협의 내용이 중요한 변숩니다.
(스탠드업)
"KTX 호남고속철도 개통을
두 달가량 앞둔 시점에서
광주공항 국내선 이전을 위한 해법찾기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로 떠올랐습니다."
MBC뉴스 이계상입니다◀ANC▶◀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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