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광주역에는 안 멈추고
서대전역은 거치도록 한
호남고속철도 운영 계획에 대해
예상했던대로 반발이 일고 있습니다./
이대로 확정되면 그동안 기대했던
속도 혁명은
헛구호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보도에 이계상 기자입니다.//
(기자)
(C.G)
/충북 오송까지 반듯하게 뚫린
호남고속철도 노선이 동쪽으로 휘어져
서대전역으로 우회를 합니다./
천문학적인 예산을 들여
호남 고속철도를 건설해놓고도 속도를 낼수없는기존 선로로 돌아다니겠다는 것입니다.
(c.g)/이렇게 되면
서울-광주 운행시간은 45분이 더 늘어나
현재 KTX보다 겨우 20분 단축하는데 그칩니다./
국토교통부는
서대전역으로 우회하는 KTX 열차가
전체 운행편수의 20%라고 밝히고 있지만
문제는 운용과정에서 더 늘수있다는 점입니다.
(인터뷰)박남언-'필요에 따라서 30% 될수도'
10년전에 개통된 경부 고속철도조차도
우회 노선 없이 운행되고 있지만
호남고속철도는
무려 150킬로미터를 돌아가버리는 것입니다.
광주시가 줄기차게 요구한
광주역 진입 문제는
논의 대상에서 조차 빠지는 분위기-ㅂ니다.
북구지역 정치인들은
KTX 열차가 들어오지 않을 거라면
차라리 광주역을 폐쇄하고
지역발전 대책을 내놓는 게 낫겠다며
냉소적인 평가를 하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인터뷰)-'도심 활성화를 위해 대안이라도'
영남권보다 10년 늦게 건설된 호남고속철도가 저속철로 전락할 우려가 커지면서
광주전남지역의 반발은
갈수록 더 확산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MBC뉴스 이계상입니다◀ANC▶◀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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