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호남고속철 운용계획이 원안대로 확정되면서
지역이나 정치권은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환영한다, 아쉽다, 꼼수다 등
온도차를 보이면서
향후 또 다른 논란이 예상됩니다.
정용욱 기자입니다.
(기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곳은
광주시와 전라북도, 충청북도 3곳입니다.
광주시는 환영을,
전북은 대승적 수용 의사를 밝혔고,
충북은 오송역 활성화를 기대하며
원안 결정을 반겼습니다.
◀INT▶윤장현
반면 서대전 경유가 무산된 대전은
코레일의 안이 채택되지 않아
아쉽다는 반응을 보였고,
전라남도도 KTX 운행편수 등
과제가 남았다며 보완을 강조했습니다.
◀INT▶
위광환(전라남도 건설방재국장)
"호남고속철도의 신선이 개통되면 고속버스나
항공으로부터의 전이 수요를 감안했을 때 다소
부족한 측면이 있습니다."
지역 정치권은
송정역과 광주역이 지역구인 의원들을 중심으로
부정적인 논평이 나왔습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동철, 강기정 의원은
호남권은 6편 증편에 그친 반면,
서대전은 18편이 운행되면서
당초 20% 서대전 경유안과 다를 게 없다며
꼼수이자 호남권을
우롱한 처사라고 밝혔습니다
◀INT▶김동철 의원
국토부는 현재 선로 용량의 한계로
열차를 더 투입할 수가 없는 상황이라며
내년 상반기에 수서발 KTX가 개통되면
호남KTX도 증편이 가능하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KTX 광주역 진입은
결국 최종안에서 빠져
북구 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됩니다.
엠비씨 뉴스 정용욱입니다.
◀ANC▶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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