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이같은 광주형 일자리 창출 방안에
지역 경영계는
좋은 일자리를 늘린다며 환영한 반면,
노동계는
공감하면서도 우려의 목소리를 함께 냈습니다.
기존 근로자의 임금보다 덜 받는
광주형 일자리가 성공 모델로 정착하려면
넘어할 산도 많습니다.
한신구기자의 보도
(기자)
자동차 산업 비중이
광주 경제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백 만대 생산기지를 만들기 위해 필요하다.
광주 경영계는
제조업 기반이 해외로 빠져나가는 상황에서
광주형 일자리 창출 방안은
지역 경제도 살리고 일자리도 창출하는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환영했습니다.
◀인터뷰▶ 오세철 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지역 노동계는
일자리 창출이라는 대의 명분에는 공감하면서도
우려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적정임금' 이라 하지만
종전 근로자의 임금을 깍는 명분이 될 수 있고,
별도 법인을 세운다고는 하지만
'동일노동 동일임금'이라는
현 노동법의 근간을 흔들 수도 있다는 겁니다.
◀인터뷰▶ 민주노총 광주본부
또 신규 공장이
종전 임단협이나 관행에서 자유로운
총체적 실험의 장으로 운영해야 한다는 데도,
해고 등 노동자의 고용 불안을 가중시킬 것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노조의 경영 참여에 대해
폐쇄적인 우리나라의 기업 문화에 비춰볼 때,
완성차 업체들이
이를 어떻게 받아들일 지도 아직은 의문입니다.
엠비시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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