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도시철도 2호선이 가져올
교통 환경 변화
경제 효과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교통 환경 변화
경제 효과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교통안전국민포럼 광주전남지회
임영길 회장과 얘기 나누겠습니다.
임영길 회장과 얘기 나누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안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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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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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1)
앞서 리포트에서도
공사 기간 교통불편에 대해 지적했는데요,
공사 기간 교통불편에 대해 지적했는데요,
광주시도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긴 한데,
공사 구간이 평소에도 차량 통행이
많은 곳 아닙니까?
많은 곳 아닙니까?
답변 1)
네. 그렇습니다. 도시철도 2호선 공사 구간 주요 교차로의 교통 여건은 녹록치가 않습니다. 시에서 대책을 준비 중이긴하지만 신호체계 개선이라든지, 공사 구간 도로 점령 최소화, 야간 작업 등 이러한 대책보다는 적극적인 대책, 즉 일방통행제 도입이라든지 좌회전 및 우회전 금지, 그리고 의도적인 교통정체 유발체계라든지 특히 이 우회도로로써 2순환도로의 적극적인 활용을 포함한 보다 교통소통을 해소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네. 그렇습니다. 도시철도 2호선 공사 구간 주요 교차로의 교통 여건은 녹록치가 않습니다. 시에서 대책을 준비 중이긴하지만 신호체계 개선이라든지, 공사 구간 도로 점령 최소화, 야간 작업 등 이러한 대책보다는 적극적인 대책, 즉 일방통행제 도입이라든지 좌회전 및 우회전 금지, 그리고 의도적인 교통정체 유발체계라든지 특히 이 우회도로로써 2순환도로의 적극적인 활용을 포함한 보다 교통소통을 해소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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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2)
도시철도 2호선을 건설하는 건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서죠.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서죠.
2호선 개통 이전과 개통 이후,
어떤 변화를 예상하십니까?
어떤 변화를 예상하십니까?
답변 2)
변화로서는 한 4가지 정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우선 첫째 대중교통 중심을 도시철도 중심으로 재편입이 필요하고요. 역을 중심으로 한 개인교통 수단의 활성화, 이에 대한 새로운 산업이 발생이 될 것이고, 세번째 주거지역을 중심으로 한 단거리 승용차 이용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고요. 넷째 역세권이란 새로운 도시 공간구조를 변화시킬만한 요소들이 만들어져서 주택지 변화와 지역상권을 새롭게 형성하는 하나의 계기를 만들어 줄 변화가 나타날 것입니다.
변화로서는 한 4가지 정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우선 첫째 대중교통 중심을 도시철도 중심으로 재편입이 필요하고요. 역을 중심으로 한 개인교통 수단의 활성화, 이에 대한 새로운 산업이 발생이 될 것이고, 세번째 주거지역을 중심으로 한 단거리 승용차 이용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고요. 넷째 역세권이란 새로운 도시 공간구조를 변화시킬만한 요소들이 만들어져서 주택지 변화와 지역상권을 새롭게 형성하는 하나의 계기를 만들어 줄 변화가 나타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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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3)
2호선 개통 효과를 최대화하려면
시내버스 운행 체계와
어떻게 연계시키느냐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시내버스 운행 체계와
어떻게 연계시키느냐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어떤 고민이 필요할까요?
답변 3)
현재 버스 운영체계는 상당히 기본적인 형태에서 많은 변화가 있어 왔습니다. 이를 만회하기 위해서 버스의 본래 기능인 급행 간선, 간선 지선 버스의 기능을 다시 확보하고, 둘째 도시철도를 중심으로 소형순환버스와 급행간선버스 확대, 세번째 역세권인 도시철도 2호선역을 지나는 도시재개발 문제 등 운행지역과 비운행지역에 대한 대중교통체계를 다시 검토할 필요가 있고요. 또한 가장 문제시되는 농어촌 버스의 도시 운행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것이 앞으로의 고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 버스 운영체계는 상당히 기본적인 형태에서 많은 변화가 있어 왔습니다. 이를 만회하기 위해서 버스의 본래 기능인 급행 간선, 간선 지선 버스의 기능을 다시 확보하고, 둘째 도시철도를 중심으로 소형순환버스와 급행간선버스 확대, 세번째 역세권인 도시철도 2호선역을 지나는 도시재개발 문제 등 운행지역과 비운행지역에 대한 대중교통체계를 다시 검토할 필요가 있고요. 또한 가장 문제시되는 농어촌 버스의 도시 운행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것이 앞으로의 고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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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4)
정차역 주변 상권 활성화에 대한
기대도 큽니다.
기대도 큽니다.
1호선의 경우 역세권 효과가
기대에 못 미치는 부분이 있었죠.
기대에 못 미치는 부분이 있었죠.
2호선의 역세권을 활성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어떻게 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답변 4)
네. 1호선의 역세권 활성화는 상당히 저조한 형태의 결과를 띄고 있는데요. 2호선이 개발될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4가지 정도 우리가 검토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역세권은 광주의 경우 150~200미터를 직접적인 영향권으로 보고 역세권 개발지원 조례제정을 통해 활성화를 유도시켜줘야 하고요. 둘째 생활권 중심역에 교통기능을 강력하게 집중시켜주고요. 셋째 이용객이 많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 역에 대해서는 소형의 환승센터시설을 과감하게 도입하고, 넷째 역과 주거지나 직장 등 초당 거리 운행하는 새로운 교통수단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지원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또는 개발을 유도하는 그런 역세권 효과가 나타나도록 행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네. 1호선의 역세권 활성화는 상당히 저조한 형태의 결과를 띄고 있는데요. 2호선이 개발될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4가지 정도 우리가 검토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역세권은 광주의 경우 150~200미터를 직접적인 영향권으로 보고 역세권 개발지원 조례제정을 통해 활성화를 유도시켜줘야 하고요. 둘째 생활권 중심역에 교통기능을 강력하게 집중시켜주고요. 셋째 이용객이 많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 역에 대해서는 소형의 환승센터시설을 과감하게 도입하고, 넷째 역과 주거지나 직장 등 초당 거리 운행하는 새로운 교통수단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지원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또는 개발을 유도하는 그런 역세권 효과가 나타나도록 행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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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5)
도시철도 2호선 개통 이후 10년 동안
1,2호선 운영 적자가
한해 7백억원을 넘을 거라는 예측도 있습니다.
1,2호선 운영 적자가
한해 7백억원을 넘을 거라는 예측도 있습니다.
광주시의 재정 건전성이
악화될 거라는 우려가 큽니다.
악화될 거라는 우려가 큽니다.
답변 5)
저도 이 7백억원에 대한 예산 뿐만 아니라 시내버스준공영제 재정지원에 대한 문제도 있습니다. 이런 재정 건전성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우선 시가 어느정도의 대중교통에 관한 적자 규모를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 될 것이냐하는 문제, 둘째 준공영제 재정지원 최소화를 위해서 앞에서 언급한 대중교통 혁신적 방안을 도입해서 재정을 최소화시키고, 셋째 당초 7백억대의 저희가 예상하고 있지만 과연 이정도 예상한 수준의 적자가 발생할 것인지 또한 시내버스 노선 개편을 어느정도 준공영재정지원 축소가 가능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가 절실합니다. 그다음 네번째로 대중교통과 관련된 모든 시설을 통합 관리 운영할 수 있는 관제시스템 즉, 광주교통공사라는 이런 시설을 도입해서 대중교통 체계를 종합적으로 관리함으로 인해서 시민들의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이런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도 이 7백억원에 대한 예산 뿐만 아니라 시내버스준공영제 재정지원에 대한 문제도 있습니다. 이런 재정 건전성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우선 시가 어느정도의 대중교통에 관한 적자 규모를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 될 것이냐하는 문제, 둘째 준공영제 재정지원 최소화를 위해서 앞에서 언급한 대중교통 혁신적 방안을 도입해서 재정을 최소화시키고, 셋째 당초 7백억대의 저희가 예상하고 있지만 과연 이정도 예상한 수준의 적자가 발생할 것인지 또한 시내버스 노선 개편을 어느정도 준공영재정지원 축소가 가능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가 절실합니다. 그다음 네번째로 대중교통과 관련된 모든 시설을 통합 관리 운영할 수 있는 관제시스템 즉, 광주교통공사라는 이런 시설을 도입해서 대중교통 체계를 종합적으로 관리함으로 인해서 시민들의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이런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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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 인사)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마무리 인사)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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