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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항 컨테이너 16선석 가운데
남아도는 2개 선석이 일반부두로 전환됐습니다.
일반화물 처리난을 해소하면서
광양항이 다기능 복합 물류항만으로 자리잡는
새로운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승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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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항의 연간 물동량은 2억 3천 5백만톤,
이 가운데 컨테이너 화물
5백만톤을 제외한 전량이 여수산단 등에서
생산되는 일반화물입니다.
하지만 부두시설이 부족해 제때
처리하는 못하는 적체를 빚고 있습니다.
그러나 16개 선석을 갖춘 컨테이너 부두는
가동률이 47%에 그치고 있습니다.
일반화물은 부두난을 겪는 반면
컨테이너 부두는 남아돌고 있는 것입니다.
항만운영 효율성을 위해
놀리는 컨테이너 부두 1단계 1.2번 선석이
일반부두로 전환됐습니다.
부두를 5년간 임차한 운영사는
적극적인 화주 유치로 연간 5백만톤의 물동량을
창출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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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부두 기능 전환으로
일반부두 부족난 해소는 물론 일반화물과
컨테이너 화물간의 비대칭 구조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컨테이너 중심의 광양항을
다목적 기능을 갖춘 복합 물류항만으로 바꾸는
기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INT▶
처음으로 전문 하역사가 운영하는
광양항 일반부두가 부두 수요에 맞춰 광양항을 경쟁력을 갖춘 복합 물류항만으로 발전시키는 기폭제가 될 지 주목됩니다.
MBC뉴스 전승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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