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스페셜 [한걸음 더]

민주당 광주시장 경선4 - (대담)양향자 민주당 광주시장 예비후보

윤근수 기자 입력 2018-04-11 08:46:10 수정 2018-04-11 08:46:10 조회수 2

(앵커)


그렇다면 양향자 예비후보와 함께 직접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네, 안녕하세요.)


--------------------------------------------
질문1)
오늘은 양 후보님의 공약을 중심으로 주로 질문 드리겠습니다. 먼저, 대표 공약이죠. '센트럴 파크 조성과 518미터 타워 건립'에 대해 설명부터 해주시죠.



답변)
네. 새천년 새광주 그랜드 디자인 프로젝트입니다. 호남의 천년 먹거리의 미래 비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 기업 유치와 같은 산업을 한 축으로 두고, 기업하기 좋은 도시, 사람이 오는 도시를 위해서 문화관광을 또 한 축으로 뒀습니다. 여의도의 5배에 달하는 30만평의 기아부지에 뉴욕 센트럴 파크와 같은 광주 센트럴 파크를 만들고, 518미터의 빛의 타워를 만들어서 빛고을 광주가 빛을 찾는 그런 프로젝트가 되겠습니다. 518미터에는 5.18의 가치, 419미터에는 4.19의 가치, 315미터에는 3.15의 가치를 담고, 민주화, 인권, 평화의 광주의 브랜드를 세계화 시키자는 것입니다.



--------------------------------------------
질문2)
5.18 랜드마크라면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있고, 1년에 350만 명이 넘게 찾는 국립공원 무등산이라는 휴식처도 있다는 반론도 있습니다. 이걸로는 부족하다고 보십니까?



답변)
네. 여전히 광주시민들은 광주에 오면 랜드마크가 없다, 또 수익 모델이 없다 이런 말씀을 많이 하십니다. 전남에는 정말 천혜자원들이, 관광지들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광주는 그 문화허브로서 역할을 전혀 못하고 있다 라는 말씀을 많이 하시고요. 실제로 아시아문화전당 같은 경우에는 노력해주신 분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거대한 무덤이라는 오명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무등산은 그냥 왔다만 가는 수익 모델이 없는 정말 관광지라고 말씀들 많이 하시고.. 이 그랜드 디자인하는 광주 센트럴 파크와 518미터의 빛의 타워와 함께 아시아문화전당 그리고 무등산과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그런 랜드마크가 되겠습니다.



--------------------------------------------
질문3)
센트럴 파크와 빛의 타워 건립을 위한 재원 마련 계획은 있으십니까?



답변)
광주 센트럴 파크와 518미터의 빛의 타워를 만드는 데 전문가 추산 1조 4천 억 원이 들어간다고 보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부산은 부산항 미래 비전으로 문재인 대통령께서 20조를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광주 센트럴 파크, 518 빛의 타워를 랜드마크로 하는 그야말로 광주전남 전체의 그랜드 디자인 프로젝트에 1조 4천이 아닌 14조를 저는 국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문재인 직접 영입 인사 후보인 양향자만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
질문4)
양 후보님의 공약은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을 옮겨야만 실현이 가능한데 기업의 이해가 걸린 문제를 시장이라고 마음대로 할 수 있을까 싶습니다. 사전 검토나 조율이라도 있었습니까?



답변)
많은 분들하고 이야기를 나누었고요. 실제로 시장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일은 없습니다. 그러나 아시다시피 캘리포니아에 있는 테슬러 공장은 15년 됐는데도 이미 노후화를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광주의 심장에 있는 기아자동차는 50년이 넘었습니다. 그리고 생산라인을 현대화해야 된다는 목소리가 2009년 이전부터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대기아자동차는 호남의 대표 기업으로 정말 우리 호남이 노력해서, 함께 노력해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을 시켜야 됩니다. 그러려면 빛그린 산단으로 이전을 해서 미래 친환경 자동차로의 산업 재편을 도와줘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
질문5)
이번에는 광주 전남 현안에 대해 여쭙겠습니다. 광주 군공항 이전이나 한전공대 설립 문제는 광주의 이익도 챙겨야 하고 전남과의 상생도 필요합니다. 어떻게 풀어야한다고 보십니까?



답변)
그랜드 디자인 하에서 광주 군공항과 일반 공항은 이전이 필수적으로 아마 공감대가 형성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송정역은 복합환승센터를 만들고, 도심 공항 터미널로 해서 도시 접근성을 높이고 무안공항은 무안공항대로 국제 노선화를 다변화해서 공항으로서의, 국제공항으로서의 면모를 갖춰주게 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리고 한전공대는 어디다 유치할 것이냐 보다는 무엇을 할 것인가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광주, 전남 지역 대학들과 함께 협의를 해 나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질문6)
이제 시간이 21초 정도 남았습니다. 끝으로 못 다하신 말씀이나 유권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면 해주시죠.



답변)
완전히 새로운 대한민국은 문재인 대통령이 적폐청산으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광주를 위해서 문재인의 선택 양향자입니다. 새천년 새광주 그랜드 디자인 이 프로젝트에 광주시민 여러분께도 함께해 주십시오. 고맙습니다.



--------------------------------------------


네.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 # 광주MBC뉴스
  • # 광주MBC
  • # 광주
  • # 광주광역시
  • # 전남
  • # 전라남도
  • # 광주전남
  • # MBC
  • # 양향자 예비후보
  • # 민주당 광주시장 예비후보

Copyright © Gwangj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