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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철 3년 1 - 개통 3년 효과와 과제는?

이계상 기자 입력 2018-04-02 08:37:00 수정 2018-04-02 08:37:00 조회수 2


호남 고속철도가
역사적인 운행을 시작한지
오늘로 꼭 3년이 됐습니다.

그동안 고속철 이용객은
폭발적으로 늘었고,
광주 송정역은
호남의 관문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하지만 복합환승센터 건립은
끝내 백지화됐고,
주차난은 더욱 심해지고 있습니다.

호남고속철 개통 3년을
되짚어보는 시간..
먼저 이계상 기자입니다.

(기자)
광주에서 서울까지 주파하는 데 1시간 40분,

호남고속철도 개통은
일상생활풍속을 바꿀 정도로 혁명적이었습니다.

(c.g-1)
/2015년 4월 완전 개통 이후
고속철 운행 편수와 이용객 현황을 보면,

주말 기준으로
광주 서울을 오가는 고속철이 2배 넘게 늘었고,
송정역 이용객은
완전 개통전보다 4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c.g-2)
/송정역을 이용하는 승객을 분석한 결과
30~40%는 외지인들이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다른 지역에서 오기가 좋아졌다'

이런 흐름을 타고
송정역은 광주전남의 관문으로 거듭 났지만
턱없이 부족한 주차시설은 여전히 문제-ㅂ니다.

(스탠드업)
"고질적인 주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송정역사에 복합환승센터를 건립하는 계획이
추진돼왔지만 결국 물거품이 됐습니다."

광주시는 코레일과 협의해
주차장 자리에 4층 규모의 주차빌딩을 세우고,

철로 위 공간을 활용한 '선상역사'를 지어
이용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전남 시군으로 향하는 환승객들을 위해
시외버스 노선도 점차 확대해가기로 했습니다.

(인터뷰)-'영광 함평부터 시작해서 확대'

호남고속철도 개통과 함께
홀대를 받게 된 광주역을 어떻게 활용할지도
여전히 숙제로 남아있습니다.

MBC뉴스 이계상입니다.◀ANC▶◀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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