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한때 유망 업종이
사양 산업으로
바뀔 수 있다는 단적인 옌데요.
현재 지역의 주력 기업 등
광주의 산업 생태계 상황은 어떨까요..
(CG1)
먼저 기아차 광주공장을 보겠습니다.
2014년에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생산량이 점차 줄죠..
올해는 49만 2천대에 머물렀습니다.
해외시장에서 판매가 줄어선데요..
2-3차 협력업체들은 현재
은행권으로부터 자금 압박까지 받고 있어서
경영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지난해 광주공장 협력업체 가운데
6곳이 법원에 회생신청을 했고,
3곳이 파산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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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광주공장은
지역 내 총생산 면에서
두 자릿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년 전 생산라인을 해외로 이전하면서
어려움을 겪는 협력업체들은
자구책 마련에 안간힘을 쓰는 등
독자 생존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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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대우전자는
현재 매각이 진행되고 있죠...
이란과 터키의 가전업체가
유력한 인수후보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이르면 이번 주에
우선협상대상자가 지정되는데..
인수자에 따라 인력 감축 등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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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90년대 이후
광주 경제를 이끌었던 주력 업종들이
줄줄이 어려움에 처해 있는데요..
4차 산업혁명 선도도시와
에너지산업 육성을
중점 추진하고 있는 광주인 만큼
집토끼와 산토끼
모두를 잡는 지혜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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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가장 혹독한 경영 한파를 겪고 있는
금호 타이어를 살펴보겠습니다.
해외 매각이 무산된 뒤
좀처럼 정상화되지 않고 있는데...
금호타이어의 현 상황을
박수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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