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스페셜 [한걸음 더]

5.18 37주기27 - 브루스 커밍스 미국 시카고대 석좌교수 대담

김철원 기자 입력 2017-05-30 17:33:27 수정 2017-05-30 17:33:27 조회수 1

(앵커)
UN본부에서 열린 5.18 국제 학술대회에 발제자로 참석한 이들을 만나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전쟁 연구의 세계적 석학이자 한국사 전문가인 브루스 커밍스 미국 시카고대 석좌교수를 김철원 기자가 미국 현지에서 만나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기자)

(안녕하십니까)

질문1. 한국민주주의 역사에서 5.18 광주민주화운동이 갖는 의미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답변1. "광주항쟁은 한국민주화역사에서 중심을 차지하는 역사적 사건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인들은 그 전에도 민주화를 위해 투쟁해왔는데요. 한국전쟁이 옛날 세대의 많은 것을 바꿔놓았습니다. 예를 들면 미국이 6.25 당시 한국을 지켜준 데 대해 옛날세대들은 감사해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광주항쟁이 일어나자, 자식세대인 신세대들은 미국이 독재세력을 지원했다는 점에 의문을 제기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1980년대 전두환 정권과 1987년의 6월항쟁까지 내내 이어진 민주화운동을 준비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그리고 1995년 전두환, 노태우 재판 역시 광주항쟁이 직접적으로 이끌어낸 결과인데요. 사건 15년이 지나서 광주 시민들은 학살자, 그리고 쿠데타로부터 대단한 승리를 경험하게 된 겁니다. 광주항쟁은 한국의 민주주의의 전진에 매우 핵심적이고 역사적인 사건이었던 것이 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질문2. 교수님께서는 5.18 당시 미국이 전두환 신군부를 방조하고 돕고 이런 지적을 여러차례 말씀해오셨는데 미국 정부는 아직까지도 사실이 아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답변2: “80년 광주항쟁의 경우에 앞서 전두환 씨는 1979년 12.12 군사반란을 일으켰죠. 이 쿠데타는 한미연합군사령부의 모든 법과 규정을 어겼습니다. 바로 그때 미국이 개입했어야만 하지만 미국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을 본 뉴욕타임즈 기자가 교수형을 받을만한 범죄라고 말하기도 했어요. 결국 1995년에야 전두환이 하극상 범죄를 저질렀다는 게 밝혀졌죠. 미국은 그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했어야 합니다. 그리고 당연히 공수부대가 광주에 투입되는 것을 승인함으로서 미국은 광주항쟁을 진압하는데 동의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카터 정부는 강력한 인권외교를 표방했으면서도 실제로 일어난 일은 더욱 나빴습니다. 카터 대통령과 그의 관료들이 얘기했던 것은 오직 한국의 도덕성과 비민주화, 그리고 북한이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도 북한에 대한 것만 걱정했어요. 제 생각에 미국은 1979년과 1980년에 일어난 일에 대해 한국인들에게 사과해야 합니다."

질문3. 발포명령자가 아직도 밝혀지지 않고 있는데요. 당시 카터 정부는 발포명령자가 누구인지 알고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답변3. “전두환 당시 보안사령관이 미국 정보기관과 긴밀한 관계에서 일했다는 건 중요한 사실이죠. 한국군에 있으면서도 그는 미국 정보계통에 있는 미국인들과 매우 가까이 지냈어요. 우리는 전두환 씨가 12.12 군사반란에서 어떤 것을 했는지나 그가 광주 시민들을 향해 발포를 명령했다는 문서는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역사학자, 그리고 외부인으로서 누가 발포를 명령했는지에 대한 정확한 증거를 찾아낸다는 건 아주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그 시기를 살아오면서 저는 전두환 씨가 몇몇의 미국인들과 굉장히 긴밀한 관계였고 그들은 전두환 씨가 무엇을 할 것인지 사전에 알고 있었다고 늘 생각해왔습니다. 기밀문서들이 모두 비밀 해제가 되지는 않았기 때문에 증거는 없습니다. 저는 미국이 발포명령을 했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전두환 씨나 그 무리들이 발포명령을 했다는 것을 아마도 알고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질문4. 지난해말부터 진행되고 있는 탄핵과 정권교체 일련의 과정을 보시면서 한국 전문가로서 5.18과 지금의 정치상황 어떤 관계가 있다고 보십니까?

답변4."촛불혁명은 한국시민사회가 매우 성숙했음을 잘 보여줬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한국 시민사회 세력이 예전부터 강력한 힘이 있었다고 생각해왔습니다. 군부세력도 그걸 알았기 때문에 강력한 시민사회세력을 제압하기 위해 독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을 지도 모릅니다.

1980년대 한국의 시민사회세력은 폭력적인 정권에 맞서 역시 폭력적인 방법으로 저항했습니다. 화염병을 사용한다거나 최루탄이 난무한다든지 하는 것들이요. 반면에 촛불집회는 세계적으로 주목할만큼 평화적이었고 가족들은 아이들 데리고 나왔고, 엄청난 수의 평범한 시민들, 중산층과 노동계급 둘 다가 참여했죠. 폭력이라곤 전혀 없이 헌법이라는 질서에 의거해 대통령의 탄핵을 끌어낸 건 한국인들의 엄청난 성취였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을 청와대에서 끌어내고 문재인 대통령을 선출했는데 정말 멋진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한국인들이 이룩한 놀라운 민주주의의 성과를 세계가 제대로 알아주지 못하는 것 같아 아쉽게 생각합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ANC▶
◀END▶
◀VCR▶

  • # 광주MBC뉴스
  • # 광주MBC
  • # 광주
  • # 광주광역시
  • # 전남
  • # 전라남도
  • # 광주전남
  • # MBC

Copyright © Gwangj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