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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산과 소비 침체란 이중고를 겪고 있는
국내 김치공장들이 곧 개방될 중국시장에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고급화와 신뢰도 등 차별화 전략으로
중국을 공략하면 승산이 있다는 분석입니다.
문연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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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볶음김치를 중국에 첫 선적한
해남의 한 농협 김치가공공장입니다.
일반 김치도 대중국 수출 걸림돌이
사라질 것이란 소식에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엔저로 일본 수출이 부진하고
국내 김치시장도 이미 한계에 다다른 점을
감안하면 가뭄의 단비처럼 여겨집니다.
◀INT▶ 서정원 해남 화원농협장
"시장규모가 크고 인구가 많은 나라에 고품질의 김치나 배추를 찾는 수요자가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넘어야할 산도 높다는 지적입니다.
국내산보다 5배나 싼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중국산 김치는 지난해에만 20만 톤 이상이
수입돼 국내시장의 30%를 잠식했습니다.
가격만 놓고 보면 중국 시장을 공략하기
힘들 수 있지만 고급화와 안전한 먹거리
전략을 구사하면 승산이 있다는 전망입니다.
특히 한류 열풍에 국내산 김치를 잘 버무리면 중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끄는 한국산
화장품에 못지않은 붐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MBC 뉴스 문연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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