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C▶
교통약자들을 위해
차체가 낮게 설계된 저상버스,
전남의 보급률은 전국 최하위권입니다.
그런데 정작 있는 저상버스도
실제로 이용하는 장애인들이 많지 않습니다.
왜일까요.
김진선 기자입니다.
◀END▶
◀VCR▶
지체장애 4급으로
전동휠체어를 타는 이 모 씨.
버스승강장 진입부터 난관입니다.
좁은 인도와 승강장 기둥 사이를
넘어지지 않고 지나려면 늘 긴장합니다.
도로쪽 시야는 가려져
버스가 오는 걸 확인할 수도,
휠체어를 탄 승객이 있다는 걸
기사에게 알릴 수도 없습니다.
결국 뒷편에서 버스가 오는지
살피다 다급해집니다.
◀SYN▶
"죄송합니다. 잠깐만요"
다른 버스를 타보기로 했습니다.
저상버스가 왔지만 이번엔
리프트가 승강장까지 닿지 않습니다.
장애인 승객을 기사가 미리 보지 못하면
늘 생기는 일, 후진했다 다시 리프트를
내려주는 기사는 많지 않습니다.
◀SYN▶ 버스 기사
"바짝 대도 리프트 길이가 있으니까 안 맞아"
사실 이 씨는 3년 동안 다니던
직장을 최근에 그만뒀습니다.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까봐 출근 2시간 전에
집을 나섰지만 상황은 녹록치 않았습니다.
◀INT▶ 이00/휠체어 이용자
"기사님들도 다음 차타고 가라고 하고
보이지도 않는데 뭐하러 자꾸 다니냐고..
저도 불편하고 다른 사람도 불편하니까
직장을 그만뒀어요."
전남은 오는 2018년까지 저상버스를
2백여 대로 늘리기로 했지만 정작
장애인 이용자들은 버스 타기를
포기해야하는 실정입니다.
MBC뉴스 김진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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