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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산에서 여수로 가는 전라선 KTX의 경우
여전히 속도경쟁에서
뒤쳐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대안으로 준고속화 사업과
SRT 배정 등의 요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김종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VCR▶
고속철 개통이 가져온 파급효과는
지역경제에 적지 않은 영향을 불러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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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도시를 중심으로
최근 전라선 이용객들이 꾸준히 늘면서
도심의 발전방향도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국가정원과 엑스포장 등 국가시설들 역시
방문객 증가의 호재를 누리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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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
하지만 호남선과 달리 전라선의 경우
고속철 사업 부진 등 문제점이 지적되면서
지역을 중심으로
철도소외론이 대두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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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11년 일부 구간의 고속화로
지역이 일일 생활권에 들어왔지만
익산-여천 구간의 고속화는 진전이 없어
고속철의 속도전이
지역과는 무관해 보인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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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동부권 지자체를 중심으로
늘어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열차 증편도
강하게 요구하고 있는 상황.
국토 균형발전과 승객 편의를 위해
지속적인 건의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준고속화 사업도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경춘선과 경전선 등 이미 시행되고 있는 노선이 좋은 사례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INT▶
박주봉 영업처장(철도공사 전남본부) :
수서발 고속철인 SRT 노선의
추가배정 요구 역시 지역의 교통망 확충에
도움이 될 것이란 기대가 여전합니다.
전국의 철도혁명을 이끌어 왔던
고속철이 일단 성과로 이어지고 있지만
전라선에 대해 정부의 미흡한 관심은
여전히 해결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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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C 뉴스 김종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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