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C▶
섬지역 주민들에게도 이동권을 보장해야
한다는 요구들이 여객선 공영제 시행에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일부 항로에서 준공영제가 도입되고 있지만
이 마저도 지자체와 선사 등의
의견이 엇갈려 난항에 빠져 있습니다.
최진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END▶
◀VCR▶
여객선 준공영제는 일일생활권 보장과
적자항로 손실보전 항로로 나눠 지난해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전국 아홉개 항로가운데
전남에서는 여수-거문도,
신안 송공-신월, 송도-병풍도 항로가
포함됐습니다.
또 올해는 가거도-목포와
안좌 복호-하의도 북강 항로가 일일생활권
보장항로로 지정됐습니다.
준공영제가 시행되면서 육지나들이에만
최소 1박 2일이 걸렸던 국토 최서남해 끝섬
가거도 주민들은 일일 생활권 보장 받게
됐습니다.
◀INT▶ 박재원 [가거도 2구 이장]
/일일생활권이 되면 병원 관공서 이런
일들을 하루 만에 보고 올 수 있으니까
얼마나 좋습니까? 삶의 질이 풍족해지죠./
그러나 한 해 결손금만 16억여 원에 달한다고 선사 측이 주장하고 나서면서 목포해수청과
신안군이 난색을 보이고 있습니다.
◀INT▶ 김형전[목포지방해양수산청 담당]
/신안군, 선사 그리고 목포청이 세부 운항
결손 항목에 대해서 조정중에 있습니다./
C/G]천사대교 개통에 따라 목포-하의도 항로
운항횟수를 줄이는 대신 웅곡 복호 항로를
신설하려던 계획도 주민들이 운항횟수 문제로 반대하면서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준공영제 항로는 확대되고 있지만,
정부 재정지원과 결손 보전의 투명성 문제가
공영제 전면 시행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MBC 뉴스 최진수입니다.////
섬지역 주민들에게도 이동권을 보장해야
한다는 요구들이 여객선 공영제 시행에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일부 항로에서 준공영제가 도입되고 있지만
이 마저도 지자체와 선사 등의
의견이 엇갈려 난항에 빠져 있습니다.
최진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END▶
◀VCR▶
여객선 준공영제는 일일생활권 보장과
적자항로 손실보전 항로로 나눠 지난해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전국 아홉개 항로가운데
전남에서는 여수-거문도,
신안 송공-신월, 송도-병풍도 항로가
포함됐습니다.
또 올해는 가거도-목포와
안좌 복호-하의도 북강 항로가 일일생활권
보장항로로 지정됐습니다.
준공영제가 시행되면서 육지나들이에만
최소 1박 2일이 걸렸던 국토 최서남해 끝섬
가거도 주민들은 일일 생활권 보장 받게
됐습니다.
◀INT▶ 박재원 [가거도 2구 이장]
/일일생활권이 되면 병원 관공서 이런
일들을 하루 만에 보고 올 수 있으니까
얼마나 좋습니까? 삶의 질이 풍족해지죠./
그러나 한 해 결손금만 16억여 원에 달한다고 선사 측이 주장하고 나서면서 목포해수청과
신안군이 난색을 보이고 있습니다.
◀INT▶ 김형전[목포지방해양수산청 담당]
/신안군, 선사 그리고 목포청이 세부 운항
결손 항목에 대해서 조정중에 있습니다./
C/G]천사대교 개통에 따라 목포-하의도 항로
운항횟수를 줄이는 대신 웅곡 복호 항로를
신설하려던 계획도 주민들이 운항횟수 문제로 반대하면서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준공영제 항로는 확대되고 있지만,
정부 재정지원과 결손 보전의 투명성 문제가
공영제 전면 시행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MBC 뉴스 최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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