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북한에 피격된 공무원이 탑승했던 배가
어제 목포항에 복귀했는데요,
북한에 피격된 공무원이 탑승했던 배가
어제 목포항에 복귀했는데요,
문성혁 해수부장관이 곧바로 목포를 찾아
현장을 점검했습니다.
현장을 점검했습니다.
문 장관은 이 공무원이 실종된 날
당직 근무 체계에 문제가 있었다고
인정했습니다.
당직 근무 체계에 문제가 있었다고
인정했습니다.
김안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리포트▶
숨진 공무원 이 씨가 탑승했던 어업지도선이
도착한 지 하룻만에 목포항 현장 점검에 나선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도착한 지 하룻만에 목포항 현장 점검에 나선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무궁화 10호와 같은 크기인 499톤급
어업지도선에 올라 선체 구조를 확인하고,
CCTV와 구명조끼의 수량 등 궁금한 사항들을
물었습니다.
◀SYN▶
"우리 10호의 (구명조끼) 법정의무 갯수는? (29개입니다)"
어업지도선에 올라 선체 구조를 확인하고,
CCTV와 구명조끼의 수량 등 궁금한 사항들을
물었습니다.
◀SYN▶
"우리 10호의 (구명조끼) 법정의무 갯수는? (29개입니다)"
S/U 문성혁 장관은 그러나 해경의 현장보존
요청에 따라 숨진 공무원이 실제 탑승했던
무궁화 10호에 오르지는 못했습니다.
요청에 따라 숨진 공무원이 실제 탑승했던
무궁화 10호에 오르지는 못했습니다.
문 장관은 이 씨의 실종사실이 뒤늦게
확인된 것 관련해 당직 시스템에 문제가
있었다고 인정했습니다.
확인된 것 관련해 당직 시스템에 문제가
있었다고 인정했습니다.
실종 당일인 지난 21일 새벽 1시 35분 쯤
이 씨가 자리를 뜬 뒤 돌아오지 않았는데도
새벽 4시 확인도 없이 근무교대가 이뤄졌다는 겁니다.
이 씨가 자리를 뜬 뒤 돌아오지 않았는데도
새벽 4시 확인도 없이 근무교대가 이뤄졌다는 겁니다.
◀SYN▶ 문성혁 해수부 장관
"04시에는 당직 교대를 하게 되어 있는데 그 시간에 나타나지 않았다고.. 당직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것은 분명한 것 같고요. 당직 시스템을 점검해서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
"04시에는 당직 교대를 하게 되어 있는데 그 시간에 나타나지 않았다고.. 당직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것은 분명한 것 같고요. 당직 시스템을 점검해서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
또 이 씨가 북한 측에 월북 의사를 밝혔다는
군 당국의 발표에 대해
해수부와의 사전 협의는 전혀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군 당국의 발표에 대해
해수부와의 사전 협의는 전혀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SYN▶ 문성혁 해수부 장관
"(그 발표 이전에 협의된 것이 있었습니까?) 전혀 협의된 적 없습니다."
"(그 발표 이전에 협의된 것이 있었습니까?) 전혀 협의된 적 없습니다."
문 장관은 CCTV가 고장 난 원인 등을 묻는
질문에는 해경 수사를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며
말을 아꼈습니다.
질문에는 해경 수사를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며
말을 아꼈습니다.
한편 해수부는
어업지도선의 VDR 즉 항해기록저장장치는
500톤급 이상의 선박에만 설치가 의무화된
것이라며 무궁화 10호에는 설치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어업지도선의 VDR 즉 항해기록저장장치는
500톤급 이상의 선박에만 설치가 의무화된
것이라며 무궁화 10호에는 설치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MBC 뉴스 김안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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