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광주지역 마을버스 업체들이
코로나19 여파로
승객이 줄면서 경영악화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광주시가 나서
업체측에 재정 지원을 약속했지만
버스업체들은 턱없이 부족하다는 입장입니다.
보도에 김영창 기잡니다.
(기자)
광주 남구의 한 마을에
작은 버스 한 대가 들어섭니다.
하지만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은 찾아볼 수 없고
버스안은 텅텅 비어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마을버스를 이용하려는
시민들이 급격히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 김용문 / 마을버스 운전기사
"학교 등하교 시간때라면 모를까
그 외에는 별로 없습니다.""
코로나 전후 운행현황을 비교하면
차이는 극명해집니다.
코로나 전 625만여명이던
연간 이용자 수는 30%가량 감소했고,
88대가 운영되던 마을버스도
경영악화로 25대가 멈춰섰습니다.
이용자 감소로 배차 간격도 늘어나게 됐고,
이는 고스란히 시민들의
불편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박주현 / 광주 남구 지석동
"배차간격이 서로 안맞고
너무 길어서 30분씩 기다려야되니까.."
마을버스 업체들은
버스 기사를 줄이는 등 적자를 막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하고 있지만
더 이상 버티기가 힘든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마을버스업계를 도와주기 위해 3개 업체에
2년 치 손실금 14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지만
업체는 손실을 메우기엔 역부족이라고 말합니다.
* 이경연 / 나라버스 고문
"(손실금이)3분의 1로 나누어지니까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더 경영악화가..."
이에 대해 광주시는
운송업체의 회계감사 결과와 표준운송원가 산정 등
객관적인 지표를 통해 적정 손실금을 책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치구에서도
마을버스 지원금을 주기 때문에
더 이상의 지원은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 이성주 / 광주시 대중교통과 버스행정팀장
"마을버스 정책심의회에 올리고 시의회하고도 협의를 통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해주고 있다는 건 사실입니다."
코로나 적자 누적으로 서민의 발인 광주 마을버스가
멈춰서고 있는 가운데,
광주시는 다음달 마을버스정책심의회를
열고 마을버스 업체 운영방안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의를 할 예정입니다.
mbc뉴스 김영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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