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온] 양부남 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 후보

정용욱 기자 입력 2024-07-10 15:41:33 수정 2024-07-14 17:56:24 조회수 134

(앵커)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위원장 선거를 앞두고
현역 의원과 원외 인사가 맞대결하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난주 원외 인사인
강위원 더민주 전국혁신회의 상임대표를 
인터뷰 한 데 이어
오늘은 현역인 양부남 의원의 
출마 이유를 들어보겠습니다.

홍진선 아나운서가 만나고 왔습니다.

 

질문1. 
먼저 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 선거가 곧 치러집니다. 출마 이유부터 듣고 싶습니다.

지난 4월 10일 총선의 결과는 우리 민주당이 압승을 했습니다.그러나 대통령실과 국민의 힘은 변함이 없습니다. 어려운 난관을 뚫고 나갈 수 있는 방법은 정권을 찾아오고 정권을 찾아오려면 2년뒤에 있을 지방선거에서 우리민주당이 압도적인 승리. 최다투표율 최다득표를 얻어야지만이 대선에서 정권을 찾아올 수 있다는게 제 생각입니다.광주시당이, 광주가 중심이 되서 회오리바람을 일으키는 역할을 하는데 제가 미력하나마 선봉장이 되고 싶어서 출마했습니다.

질문2. 
이례적으로 경쟁을 하고 있고 상대는 원외인사입니다. 나의 어떤부분이 상대에 비해 우위에 있다 생각하는지?

광주시당 위원장이라면 광주시의 문제를 또 시당의 문제를 잘 해결할 어떤 인적 네트워크와 그런 기본적인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중앙당 관계 국회와 관계, 행정부처와 관계 그리고 시장을 비롯한 각 구청장과 관계 시의원, 구의원과 기초의원과 8명이 국회의원과 관계에 있어서 얼마만큼 누가 어떤 사람이 원활하게 의사소통이 되고 어떠한 문제를 주민과 당을 위해서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인지 그러한 면에서 본다면 국회의원인 제가 오히려 낫다는 저는 그러한 확신을 갖고 있습니다.

질문3.
광주지역 국회의원들께서 의원님을 합의 추대했잖습니까. 큰 힘이 되실 것 같은데요. 어떤 이유에서 의원들이 뜻을 모은 겁니까?

이재명 대표가 대선 후보가 됐을 때 제가 대선 후보 법률지원단장에서 총 지휘를 했죠.
그리고 끝나고 나서는 법률위원장으로서 당의 모든 법적 문제를, 제가 정치현실에서 법을 적용하는 일을 했어요.2년간 제가 당직을 가지고 있다는 그 경험,그 경험을 우리 동료 의원들이 높게 평가해 준 것 같습니다.그리고 이게 불공정하지 않다는 게 8명이 시당 위원장을 정한 게 아닙니다.저를 후보자로 정한 겁니다.시당위원장은 누가 정하죠? 당원이잖아요. 이걸 오해를 하면 안 돼요.

질문4.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이 대폭 확대됐다는 점도 변수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유불리를 따져본다면요?

이게 어떤 후보자에게 차등있게 적용된 것이 아니라 모든 후보자에게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유.불리는 다 똑같은 것. 저는 그런 각도에서 이 문제를 보는 게 아니라 당 당권 강화 차원에서 가장 합리적인 방안을 우리 당원들이 그런 측면에서 당규를 개정한 것으로 해석하고 싶지 이것을 유.불리로 보지 않습니다.

질문5.
내가 양부남이 시당 위원장이 됐을 경우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이것은 한번 고쳐보고싶다 하는것은?

당원들의 존재감을 부각시키기 위해서 소식지를 발행하겠습니다 또한 현재까지 우리 민주당광주시당이 당사가 없습니다. 당사를 어떻게 해서든 추진하겠다
정치학교를 만들어서 이 기초의원들부터 정치 교육을 시킬 겁니다.또한 정치를 희망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교육을 시킴으로써 제2의 DJ 같은 훌륭한 인재를 만들려고 합니다.
또 하나는 정책연구원 하나를 만들 겁니다.정책연구원이 중심이 돼서 광주시당과 광주시의 발전에 견인적 역할을 하도록 싶습니다

질문6.
끝으로 광주시민들께 한말씀 해 주시죠

국회의원이 시당 위원장이 되면 당원 중심이 아니다.원외에서 시당위원장이 되어야 당원 중심이 된다고 이야기하고 있는데 저는 굉장히 넌센스라고 생각합니다.국회의원이 당 시당 위원장이 되면 기득권 세력이 되는것이다. 국회의원 아닌 사람이 해야지 비기득권이고 민주주의다 이야기하는데 지금 국회의원 7명 국회의원 된 지 지금 얼마나 됐습니까? 민주당이 꼭 지방선거 대선에 이겨서 정권을 찾아와서 어떤 우리의 민생고도 해결되고 정치도 소통되는 그러한 화합하는 정치를 만들 수 있도록 시민과 당원 여러분들이 우리 민주당이 잘할 때는 칭찬해 주시고 못할 때는 채칙을 가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양부남 #더불어민주당 

 

Copyright © Gwangj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정용욱
정용욱 jyu2512@hanmail.net

광주MBC 취재기자

보도본부 디지털뉴스팀장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