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도로 한복판에 아무렇게나 방치된 전동킥보도는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광주 남구청이 지난 7월부터
보행이나 교통에 지장을 주는 곳에
세워놓은 전동 킥보드를 즉시 견인하고 있는데요.
단속현장을 김영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횡단보도 앞을 가로막고 있는 전동킥보드.
또 다른 전동킥보드는 가게 앞에
버젓이 주차돼 있습니다.
무분별하게 주차된 전동킥보드 때문에
시민들의 불편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 김해경 / 광주시 진월동
"(전동킥보드를) 아무데나 그냥 놔두는 거,
넘어져 있는 경우들이 많거든요.
차가 지나갈 때 굉장히 위험하죠."
광주 남구청 교통단속팀이
도로 앞에 방치된 전동킥보드를 견인합니다.
인도와 건물 출입구, 점자보도블록 등에
불법 주차돼 있는 전동킥보드가 대상입니다.
주차 구역마다 단속 유예 시간도 다릅니다.
어린이보호구역과 횡단보도 앞 등
5대 불법주정차 금지구역은 20분,
상가 앞과 차량 진출입로 등에는
1시간이 주어집니다.
제 시간안에 업체가 전동킥보드를
수거하지 못하면 그 즉시 바로 견인합니다.
단속 시작 한 시간만에
모두 3대의 전동킥보드가 견인됐습니다.
광주 남구청이 올 7월부터
전동킥보드 단속반을 꾸려 모두 70여대를
강제 견인해 100만원의 과태료를
업체에 부과했습니다.
광주 5개 자치구 중
이처럼 강력한 조치를 하는 건
남구가 처음입니다.
* 김상태 / 광주 남구청 교통과
"수거업체들이 더 신속하게 자진 수거하고,
재배치 하기 때문에 거리는 조금 더 예전보다
도시 미관이 보행 안전에 개선되어 보입니다."
남구청의 단속에
업체들은 견인을 피하기 위해
전동킥보드 수거를 서두릅니다.
킥보드는 주차 구역으로
지정된 가로수 사이와 자전거 거치대 등에
주차되면 견인을 피할 수 있습니다.
* 전동킥보드 업체 관계자(음성변조)
"타는 고객이 인식이 어떻게 좋게 주차해야 한다.
이런 인식으로 바뀌어야..."
현재 광주에서 영업중인 전동킥보드 업체는
3곳, 킥보드는 900여대에 이릅니다.
광주시는 남구의 견인 조치 정책을
우수사례로 보고,
나머지 자치구도 이를 도입할 수 있도록
적극 권장할 방침입니다.
MBC뉴스 김영창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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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MBC 취재기자
보도본부 뉴스팀 사회시민 담당
"불편한 진실에 맞서 끝까지 싸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