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사전투표율 최고' 광주, 대선 당일 이 시각 투표소

주현정 기자 입력 2025-06-02 17:52:01 수정 2025-06-03 11:12:47 조회수 99

(앵커)
광주 전남은 지난주 치른 사전투표에서 전국 최상위권의 투표율을 기록했습니다.

사실상 유권자의 절반이 사전투표에 참여한 건데요.

오늘 본투표도 시작되자마자 유권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현장 연결합니다. 주현정 기자 전해주시죠.

(기자)
광주 광산구 첨단다목적체육센터에 마련된 투표소에 나와있습니다.

이곳 투표소는 광주에서도 젊은 유권자층이 특히 많이 거주하는 지역인데요.

투표소가 붐빌 만큼은 아니지만 이른 시간부터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려는 유권자들이 속속 모여들고 있습니다.

대선일인 오늘 광주에는 357곳, 전남에는 806곳에 투표소가 마련됐습니다.

지난주 치른 사전투표에서 광주와 전남은 50%가 넘는 유권자들이 이미 투표를 마쳐서 오늘은 다소 한산할 걸로 보입니다.

지역의 다른 투표소도 투표 시작 전부터 길게 줄을 섰던 사전투표 당시와 달리 아직은 대기 없이 여유롭게 투표가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대선에서 광주와 전남의 유권자들이 적극적으로 투표에 나선 데는 전통적으로 정치 참여도가 높은 지역이란 이유도 있는데요.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선포로 광주 5·18의 비극이 반복될 뻔했다는 불안과 이럴 때일수록 45년 전처럼 연대의 힘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지역 유권자들을 투표장으로 향하게 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 선거 결과는 단 한 표로도 바뀔 수 있다는 국민으로서 책임감과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과정에서 얻은 광장 민주주의의 경험도 적극적인 투표에 큰 몫을 하고 있다는 해석입니다.

사전투표로만 50%의 투표율을 넘긴 이곳 유권자들은, 오늘 하루 실시간 투표 진행 상황을 살펴보며 최종 투표율이 얼마나 올라갈지 가늠해볼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광주 첨단다목적체육센터 투표소에서 MBC뉴스 주현정입니다.

 

#대통령선거 #본투표 #투표소 #투표율 #유권자 

 

광주 mbc뉴스 daum에서 확인하세요

Copyright © Gwangj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주현정
주현정 doit85@kjmbc.co.kr

광주MBC 취재기자
보도본부 뉴스팀 사회 담당

"정반합, 그 징검다리가 되겠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