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든 고향을 떠나서 고향을 생각하면 더 아련하고 애틋해지는 게 아닌가 싶은데요
오늘은 향우들이 한푼두푼 모은 기부금을 인구 절벽시대, 지역 발전의 마중물로 활용하고 있는 화순군입니다.
한신구 기자입니다.
(기자)
70만 평의 넓다란 산기슭 구릉지대에 5백여 개 고인들이 밀집해있는 화순 고인돌공원
청동기 시대 조상들의 정신 세계를 엿볼 수 있는 귀중한 문화유산으로 꼽히지만 아직 풀어야 할 숙제도 많습니다.
* 이성옥 화순군 문화관광해설사
"관광객들이 오셔서 탐방하는 것이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탐방 코스를 더 많이 조성해 놨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지난 2000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됐지만, 국가 정원으로 한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 추가로 10만평을 더 매입해 조경과 편의시설 등을 확충하고 있는데 향우들이 정성스레 모금한 고향사랑 기부금이 마중물 역할을 하고있습니다
* 최기운 화순군 고인돌사업소장
"순천만에 버금가는 국가정원화 사업 추진을 위해 고향사랑 기부금 기부자에 대해서 나무식재 기념비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지난 2023년부터 고향 발전을 위해 5천 2백명이 넘는 향우들이 한푼두푼 낸 고향사랑 기부금은 10억 5천 여 만원 ..
이들 기부금은 화순의 주요 관광지 안내판 정비와 전입 세대에 대한 이사 비용과 장려금 지원, 그리고 고향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 사업 등에 소중한 재원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 박성규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고향사랑 기부금 기부)
"(선친의 독립 유공자 연금을) 허투루 쓸 수도 없고 또한 그 어른의 고향이니까 고향 발전을 위해 썼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마침 고향발전기금이 생겨가지고.."
특히 내년부터는 화순에서 시작해 전국적인 혁신사례로 선정된 '청년 및 신혼부부 만원 임대 주택' 사업에 활용됩니다.
현재까지 200 가구 이상이 입주해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데, 입주전 리모델링과 이사 비용 지원, 그리고 주택 수리비 등으로 쓰이게 됩니다.
* 구복규 화순군수
"향우들이 소중하게 보내주신 고향사랑 기부금을 이제는 인구절벽이 심하기 때문에 화순의 청년 문제를 해결하고 앞으로 화순 발전의 마중물로 쓰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인구 절벽과 지방 소멸시대에 맞닥뜨린 지역..
고향을 그리고 사랑하는 마음이 담긴 기부금이 고향 발전과 활력에 작지만 쏠쏠한 보탬이 되고 있습니다.
엠비시 뉴스 한신구입니다.
#고향사랑기부제 #고향사랑기부금 #화순군 #지역발전 #마중물
Copyright © Gwangj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보도본부 뉴스팀 교육 담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