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동현의 시선집중

황동현의 시선집중

07시 05분 보이는 라디오

인터뷰 내용보기

[집중 인터뷰]포스코 광양제철소, 대기오염물질 30년간 배출(박수완 사무국장/광양만녹색연합)

어제 뿌연 미세먼지가 대기를 하루 종일 덮고 있었습니다. 미세먼지가 있는 날은 바깥 생활하는 게 거의 불가능 할 정도이구요 또 지금은 잘 나타나지 않지만 체내에 쌓인 미세먼지 앞으로 국민 건강에 어떻게 치명타를 가할 지 우려가 큽니다. 그런데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지금까지 30여 년 동안 대기오염 물질을 무단으로 배출해왔다고 합니다. 광양만녹색연합에서는 지난 3월 기자회견을 열어 공기와 토양, 수질 오염은 주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문제로 반드시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무단 배출한 유해물질의 정확한 성분이 무엇인지, 그리고 포스코 광양제철소에 촉구하는 바에 대해서 광양만녹색연합 박수완 사무국장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인사/ 1. 포스코 광양제철소, 어떤 사업장입니까? (국내 최다 대기오염물질 배출 기관, 철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철광석, 코크스, 석회석을 소결하는 과정과 용광로에 넣고 선철을 하는 과정에서 각종 유해가스와 분진이 발생) 2. 지금까지 대기오염 물질을 30년 동안 무단으로 배출해왔다는데.. 어떤 오염 물질을, 어떤 식으로 배출했습니까? (집진기 등 대기오염 저감시설을 거쳐 굴뚝으로 내보내야 하는 유독물질, 분진이 아무런 과정없이 대기중으로 배출, 연간 150회 이상, 2-3일에 한번 꼴로 고로 정비를 빌미삼아 여과없이 오염물질 배출) -폐기물 처리과정에서도 폐기물 관리법을 위반했다고? 3. 포스코 광양제철소 측은 제철업계 공정상의 특성이라고 하던데. 구체적인 해명이나 입장을 들어보셨습니까? 4. 그동안 얼마나 많은 양이 배출 됐는 지 확인이 불가능하다는데....광양만 녹색연합에서는 어느 정도로 추측하십니까? 5. 유해 물질의 정확한 성분, 그리고 환경과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어느 정도나 될까요? 6. 그런데 참 의아한 게, 30년 동안 관리감독기관인 전남도와 광양시, 영산강환경청이 어떻게 모를 수가 있을까요? 7. 지난 3월 이 문제를 제기하는 기자회견을 열었고, 그로부터 약 20일 정도가 지났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 포스코 광양제철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습니까? 해결 하고자 하는 의지가 보입니까? 8.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어떤 식으로 책임을 져야할지, 광양만녹색연합에서 촉구하는 바는?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