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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 인터뷰]‘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법안의 구체성 담아야...(한성대학교 사회과학부 권상집 교수)
큰 폭의 매출 성장과 수익성 개선을
동시에 이뤄낸 쿠팡이,
최근에는 온라인 동영상서비스인
‘OTT 사업’에까지 뛰어들면서
‘한국의 아마존’에 근접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하지만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온라인 플랫폼 규제 정책’이
관련 산업의 발전을 막을 수도 있다는
우려의 시선들이 상당합니다.
일명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 법’,
과연 이 법이 무엇이고
어떠한 우려점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한성대학교 사회과학부 권상집 교수, 연결합니다.
/인사/
1. 지난해 쿠팡이 국내 이커머스 기업들 가운데,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고요?
2. 쿠팡의 성장세... 그 속도는 어느정도?
3. 최근에는 OTT 사업까지 시작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 OTT 사업은 무엇이고, 쿠팡 플랫폼에서는 어떻게 운영이 되는지?
4. 쿠팡이 이렇게 새로운 유통 혁명의 기대주로 각광을 받는 이유는?
5. 하지만 이런 기대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서는
쿠팡이 한국의 아마존으로 성장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반론도 나옵니다?
6. 정부가 추진하는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역시
쿠팡의 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데,
공정화법의 핵심은?
7. 그러나 공정화법이
쿠팡과 같은 플랫폼 기업의
다양성과 역동성을 저해한다는 우려도 상당한데?
8. 공정화법이 플랫폼 기업의 발전을 해치지 않으면서
제대로 추진되려면 어떤 방향성을 가져야 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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