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동현의 시선집중

황동현의 시선집중

07시 05분 보이는 라디오

인터뷰 내용보기

[집중 인터뷰]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최근 터진 여러 의혹에 대해 직접 해명해야...(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광주지부 김경희 지부장)

고위 공직자에게 청렴을 강조했던,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이 사면초가에 놓였습니다.
장 교육감의 부인이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 광주지회 간부로부터
수 차례 선물을 받아 청탁금지법을 위반한 사실이 드러났고요.
 
현재 장휘국 교육감은 사립유치원 원장들로부터
불법 정치 자금을 받았다는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
 
학부모들은 이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 지.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광주지부,
김경희 지부장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인사/
 
1.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현재 3선의 교육계 수장을 맡고 있는 분이시죠?
(장 교육감을 관통하는 대표 슬로건은 청렴과 교육적폐 청산)
 
-평소 공직자, 특히 교육공무원 비리에 대한 소신, 남다르지 않았습니까?
 
2. 장 교육감과 그 배우자와 관련해서 어떤 일이 있었던 거죠?
(교육관련 시민단체들이 제기했던 의혹)
 
-장 교육감 배우자, 한유총 간부에게 8차례 선물 확인.
-2019.7. 장 교육감의 뇌물수수 의혹?
(현재 재판을 받고 있는 한유총 광주지회 전 임원이 사립유치원 원장 들에게 걷은 자금은 어디로 흘러갔는지, 교육감과의 직접적인 연관 은 없었는지에 대한 의혹은 여전 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
-친. 인척 인사비리?
 
3. 배우자가 한유총 간부에게 선물을 받은 사실에 관련해서는 장 교육감도 지난 해, 이미 인지하고 있었다고 하던데요.
(2019년 8월, 배우자가 청탁금지법(일명 김영란법)에 어긋나는 일이 있었음을 인지하고, 그 즉시 교육청 청탁방지담당관에게 알렸고, 관련 절차를 거쳐 같은 해 9월 광주지방법원에 신고 처리했다고 함)
 
4. 배우자와 관련된 사건이라도 청탁금지법, 일명 김영란법에 위배 되나요?
(비공직자인 배우자는 금지조항만 있을 뿐 처벌조항은 없고, 직무상 이해 관계가 없을 경우 5만원 이하의 선물은 가능하지만, 교육청이 관리감독하는 유치원 단체 대표와 교육감처럼 직무 관련성이 클 경우에는 교육감 본인은 물론 배우자 역시 단 1원도 받으면 현행법 위반)
 
5. 장 교육감 본인 스스로 이 사실을 교육청에 알리고 광주지방법원에 신고 처리를 했다고 하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6. 그리고 또 다른 의혹이 더 있지요? 장 교육감 측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은 현재 어떤 과정에 있습니까?
(검찰 조사 중. 관련해 돈을 모았다는 혐의를 받는 유치원 원장이 다른 원장들에게 걷은 돈 모두를 되돌려줬다고 한 진술이 '허위'일 가능성이 있다)
 
7. 지난 1년간 경찰은 왜 쉬쉬했는지, 금품을 수수한 교육감 가족이 어떻게 처벌을 면할 수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8. 어제 장 교육감이 가족 비리에 대해서 인정하고 공식 사과를 했습니다? (사과문 내용)
 
9. 사과로 끝낼 일은 아니다. 어떤 의미죠?
 
청렴 광주교육을 부르짖었던 교육계 수장
-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인허가권 가진 교육청/
이해관계자 간에 금품 수수
 
10. 그리고, 어제 사과문에 친. 인척 인사비리 관련 의혹에 대한 해명은 없었다고 하던데요?
 
11. 의혹과 의구심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나 소통의 의미가 없다고 봐야 할까요?
 
-제대로 사실 관계를 밝히는 게 가장 중요해보이네요?
 
12. 이런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참교육 학부모회에서 요규하는 사항?
재발방지 대책이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