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보기
2018 지역MBC 16개사 공동기획 지역독립선언_3편 자치와 분권, 지방도 잘 살 수 있는가?
지역독립선언_3편 자치와 분권, 지방도 잘 살 수 있는가?
우리나라는 인구의 절반이 서울과 수도권에 쏠려 있다. 20년 후면 30%의 지자체가 파산한다는 경고는 현실이 돼 가고 있다. 지방자치와 분권 이후 우리의 삶은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
지역MBC 16개 사가 공동기획하고 제작한 은 지역의 상생을 위한 프로젝트다. 충청권, 전라권, 경상권, 강원권 등 4개의 지역 거점을 순회하며 지방자치와 분권의 화두를 토론과 쇼의 형식으로 담았다.
다양한 분야의 토론자가 참여해 단순히 찬성과 반대의 프레임이 아닌 미래를 예측하고 진단하는 지식 공유의 장이 될 것이다. 또한 스위스, 독일, 프랑스 등 자치 강국의 현장을 생생하게 취재해 소개하는 등 지역의 공존을 위한 기회를 마련한다.
지구상 최대의 ‘수도권 쏠림현상’은 근본적 원인은 그곳이 경제적으로 더 풍요로운 토양이었기 때문이다. 제3편 자치와 분권, 지방도 잘 살 수 있는가?에서는 다시 균형을 찾아야 한다고 외치기 위한 선명한 미래의 청사진을 모색한다. 중앙의 권력에 기대지 않고 스스로 잘 먹고 잘 사는 질서를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가 과연 어떻게 가능한 미래인지 답할 수 있어야 한다.
_방송 : 10월 22일(월) 밤 11시 10분
_출연 : 이민원 광주대 세무경영학과 교수,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기원 한림대 데이터과학 융합스쿨 교수, 최진기 인문학 강사
_진행 : 박혜진 아나운서
_기획, 구성 : 박병규, 박보영
_글, 구성 : 조혜민
_연출 : 김경민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