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 의견

도올특강 2부작 논어이야기 안내 등록일 : 2009-11-09 00:00

광주MBC 창사 45주년 특집 도올선생의 인문학 특강 2부작 논어이야기 2500년 시공을 초월하여 만나는 21세기 바이블 ‘논어’ 도올 김용옥 선생의 아주 특별한 강의에 초대합니다 배운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배움의 내용이나 대상을 말하기 전에 우리는 한국말을 통해서 배운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합니다. 한국사람은 한국말로 사상을 만들어야 합니다. 한국말에는 한국사람의 삶의 양식과 감정, 그 모든 것이 배어있습니다. 이러한 한국인의 토착적 개념을 지배하는 가장 친화력이 높은 세계의 고전을 말한다면 이상의 것이 없다고 합니다. 도올 김용옥 선생은 2008년 12월 원고지 1만매 분량에 이르는 방대한 라는 순한글 주석서를 완성했습니다. 그러면서 도올 선생은 인류문명의 패러다임 전환의 가능성을 에서 발견하고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세계적 사상의 핵은 청교도주의로부터 내려오는 것이며 를 도외시할 수가 없다. 그러나 는 세계적 사상의 문제를 접근하는데 한계가 많아서 해결방안이 가 아닌 를 통해 가능하다는 것”고 주장합니다. 광주MBC 창사 45주년을 맞아 마련한 특집 도올선생의 인문학특강 2부작 는 를 통한 배움의 길을 이야기하는 뜻 깊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제1부 에서는 공자의 탄생을 둘러싼 이야기, 사마천과 공자세가, 공자의 제자들, 공자의 예술관(어울림의 디자인), 공자의 인간관과 그리스도의 인간관 등에 대해, 제2부 에서는 논어해석과 민주주의, 과학/생명과 논어, 인류문명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 공부란 무엇인가, 청춘과 문명의 모험 등에 대해 대중적인 감성에 맞으면서도 새로운 철학적 깊이로 들려줄 것입니다. 아무리 많은 서양고전이나 여타 성경(聖經)류가 있다 해도 만큼 우리 삶의 감정 속으로 스며들어 있는 가치체계는 찾아볼 수 없을 것입니다. 인류사상 유례없이 많은 사람에게 고귀한 지혜를 선사한 에 대한 도올 선생의 해박한 해석과 열정적인 강연은 우리를 깨달음과 감동의 세계로 이끌 것입니다. 시청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주최 : 광주MBC,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광주전남지역대학 공개특강 : 11월21일(토) 오후 2시 장소 : 광주MBC 공개홀 방청문의 : 전화 062)360-2243 방송 : 11월28일(토), 12월5일(토) 오후 10시45분부터 11시55분(70분)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