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 의견

광주공항 무안이전 상생 방안 강구해야... 등록일 : 2007-10-22 00:00

봉선동에 사는 광주시민입니다. 광주공항은 전라도의 중앙에 위치해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광주가 전남의 북부에 위치한 관계로 전북에서도 접근성이 용이하합니다. 전북 북부에서도 1시간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전남 동부권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직은 전세기 수준이지만 광주공항에 국제선이 증편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개항공항으로 지정되면 정기여객선들이 취항하게 됩니다. 많지는 않지만 흑자를 내는 공항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광주공항에 인접한 광산구민들과 서구(상무신도심)민들은 전투기 소음으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그 지역에 안 사는 사람들은 그 실정을 모릅니다. 지축을 뒤흔드는 군전투기 소음은 광주가 해결해야 할 시급한 숙제중에 하나입니다. 공군 당국에서는 광주공항의 부지를 팔아서 군공항 이전비용으로 대체할 수 있다면 군공항 이전을 검토해 보겠다는 의사를 밝힌 적이 있습니다. 2조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지도를 보면 광주 자체가 광주공항으로 인해 고도제한과 군시설보호구역에 묶여 광산구와 서구의 중간지역이 뻥뚫려 있는 실정입니다. 광주공항이 군군항과 함께 이전한다면 상당한 수준의 택지와 공장용지를 확보할 수 있는 이점도 생기게 됩니다. 그러나 상당한 수준의 역효과도 예상이 됩니다. 무안공항까지 고속도로가 뚫린다고는 하지만 광산구를 제외하고 남구,동구,북구,서구 주민들의 접근성이 용이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1시간은 소요가 될 겁니다. 광주공항 처럼 택시를 이용하기도 쉽지 않게 됩니다. 비용이 만만치 않죠. 리무진 버스가 무안공항을 연결시켜 주겠지만 택시보다는 상당히 불편합니다. 장기적으로 전철이 연결된다면 더할나위 없겠지만 말입니다. 그리고 공항을 소유하고 있지 못한 도시는 경제적으로도 메리트가 줄어들게 됩니다. 대외적인 위상 추락도 예상됩니다. 광주에서도 반도체,광산업제품등 비행기를 이용한 수출을 많이 하고 있는 실정이기도 합니다. 특히 전북 북부권의 접근성은 현저히 떨어지게 되겠죠. 무안공항으로 산넘고 물건너 두시간넘게 걸려 찾아가느니 편수많은 인천공항행을 택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전남동부권에서도 부산공항이 더 편리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무안공항은 광주공항 처럼 호남권을 포괄할 수 없는 광주와 목포권 정도의 반에 반쪽 공항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안공항이 발전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이점도 많습니다. 명실상부한 국제공항으로 키울 메리트가 존재합니다. 무안공항 주변 일대를 대규모의 항공물류거점 지대로 육성할 수 있습니다. 싱가폴이 무안공항에 관심을 가진 이유가 바로 이것인데 상해등 중국남부권과의 접근성이 용이하고 무안공항 주변의 값싼 부지의 이점을 살려 동북아의 항공물류공항으로 키울 수 있습니다. 현재 인천공항이 그 역할을 하고 있는데 지리적으로 인천은 북쪽이고 또 안개일수가 상당히 많은 편이라 대체물류공항이 절실한 실정입니다. 또한 광양-목포간 고속도로가 2012년에 개통될 예정이라 전남동부권의 접근성도 어느정도 용이해질 수 있습니다. KTX가 완전한 형태로 개통되는 2015년 경에는 광주공항의 국내항공 수요도 KTX로 대체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소지역주의로 비화되지 않기 위해선 지역사회가 냉철한 경제논리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광주와 전남이 서로 양보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전남은 광주시민들의 상실감과 위상추락에 대한 염려를 감안해 무안공항의 이름을 광주공항으로 명명한다거나 군공항 이전에 적극적인 찬성을 표하는 최소한의 결단이 필요하고 광주는 무안공항이 장기적인 미래의 관점에서 명실상부한 동북아의 항공물류거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양보하는 자세가 요구된다고 하겠습니다. 전남이 성장하면 그 혜택은 서남부권의 교육과 행정 정치 문화의 중심지인 광주가 더 많이 보게 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광주와 전남은 단독으론 발전할 수 없는 필요충분조건 하에 있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하겠습니다. 공항과 관련한 광주시와 전남도의 상생협력 방안 제안 1. 도청이전에 이어 공항까지 이전 당하는 광주시민의 상실감을 감안하고 광주시의 국제적 인지도 하락을 방지하는 차원에서 무안공항의 명칭을 광주공항으로 명명한다. 2. 국내선의 이전을 고속철도 개통 이후로 미루고 국내선 이전과 함께 군공항도 무안공항으로 이전해야 한다. 3. 고속철도 정차역을 무안공항에 만들어서 광주와 전북권의 접근성을 용이하게 해야 한다. 4. 목포-광양간 고속도로를 하루빨리 건설해서 동부권의 접근성을 용이하게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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