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전국 건강장수부부 선발대회 안내
등록일 : 2004-04-28 00:00
kjmb****@k****.kr
조회수 : 34
제1회 전국 건강장수부부 선발대회(장수부부 전통합동회혼례)
자료제공
전라남도 구례군청 사회복지과
(홈페이지 : www.gurye.net)
연락처
061-780-2313
FAX 061-780-2582
iboyungil@hanmai.net
전국 최고의 장수고장 구례에서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5월 8일부터 5월 9일까지 이틀간 전국 시․도지사의 추천을 받은 결혼 60주년 이상된 48부부를 대상으로 『제1회 전국 건강장수부부 선발대회』를 구례읍 서시천체육공원에서 개최한다.
이 행사는 노부부가 가족과 함께 직접 참여하여 자녀는 부모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여 만수무강을 기원하고, 가족간에는 바쁜 현대생활에서 지나치기 쉬운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다.
또한 보건복지부, 전라남도, 성균관, 서울대(체력과학노화연구소), 조선호텔 후원으로 행사를 개최함으로써 가족화목을 통한 노인복지 증진의 중요성과 전국 최고의 장수고장 구례의 장수비결을 전국에 확산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특히 전국 最古의 장수호텔(설립 90주년)인 조선호텔과 구례군간 자매결연을 통하여 장수고장 구례의 특산물(오이, 산수유, 청정쌀, 산나물 등)을 활용한 장수음식을 개발 전국적으로 보급할 예정이다.
첫째날(5월 8일)에는 『구례군 장수부부 전통합동회혼례』와 『제1회 전국 건강장수부부 선발대회』를 개최하고 둘째날(5월 9일)에는 『전국 건강장수부부 전통합동회혼례』를 실시한다.
『구례군 장수부부 전통합동회혼례』는 군내 결혼 60주년 이상된 80부부 중 지난 해 화제가 됐던 전국 최초의 「전통합동회혼례」를 올린 40부부를 제외한 행사참여가 가능한 나머지 건강한 30부부의 회혼례와 군내 전체노인(3,000명)을 대상으로 한 위안잔치가 함께 진행된다.
전국 최초의 『제1회 전국 건강장수부부 선발대회』는 전국 시․도지사의 추천을 받은 48부부의 건강걷기대회․실타래감기대회,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장기자랑을 실시하여 11부부를 선발하여 시상한다.
대상(1부부)은 전라남도지사상, 최우수상(1부부)/우수상․장려상(각 2부부)/잉꼬부부상․포토상․가족화합상․인기상․장수상(각 1부부)은 구례군수상과 부상이 수여된다.
또한 대상․최우수상․우수상․장려상을 받은 6부부와 구례군에서 선정한 4부부를 포함한 10부부는 우리나라 最古의 조선호텔에서 1박2일간의 신혼여행을 준비하고 있으며, 참가자 전원에게는 기념품, 전통합동회혼례, 기념사진 촬영 등이 무료로 제공된다.
선발대회 부대행사로 서울대 체력과학노화연구소에서 개발한 「장수춤 시연」과 초청가수 공연 등이 펼쳐진다.
『전국 장수부부 전통합동회혼례』는 선발대회에 참가한 48부부의 만수무강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전통혼례의 절차에 따라 가족과 하객의 축하를 받으며 회혼례를 실시하여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회혼례는 해로하는 부부의 결혼 예순 돌을 기념하여 가족의 축하와 함께 만수무강을 기원하는 의식으로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현재에도 부부가 60년을 해로하는 것은 흔한 일이 아닐 뿐만아니라 이혼율이 급상승하고 있는 요즈음에는 특히 의미있는 일일 것이다.
대회기간 동안 도립국악단․구례농악 공연, 효행자․전통모범가정 등 표창, 관광구례 장수특산품 무료시식회․전시․판매 등 각종 축하 및 부대행사도 갖는다.
구례군은 100세 이상 장수노인(9명, 인구 3천5백명당 1명)이 전국 평균(2,221명, 인구 21천명당 1명)의 6배이고, 결혼 60주년 이상된 장수부부가 122부부(70주년 이상 10부부, 60주년 이상 112부부)가 건강하게 생활하고 있으며, 2003년말 기준으로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체인구의 20.3%로 명실상부한 전국 최고의 장수고장이다.
이러한 장수비결은 지리산 자락에서 자생하고 있는 무공해 산채․고로쇠약수․산수유․녹차와 오이 등 건강장수식품을 많이 섭취하고, 전국 제일의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을 간직한 울창한 숲과 섬진강 등 오염되지 않은 자연환경 속에서 농삿일로 적정한 운동을 하고, 인심이 후덕하여 서로 정을 나누며 웃어른을 극진히 공경하면서 여유로운 마음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생활습관이다.
앞으로도 구례군에서는 매년 가정의 달에 이 행사를 개최하여 전국 최고의 장수고장 구례의 장수비결을 전국에 널리 알리고, 후세대들에게 가정의 소중함을 일깨워 사라져가고 있는 미풍양속인 경로효친을 직접 체험하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