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지역민 2명 중 1명 광주MBC 신뢰, 선호" 등록일 : 2009-03-05 17:51
-광주MBC, 민방 소재 9개 지역 MBC 계열사 중 이미지 1위 차지
-지역민 2명 중 1명 ‘신뢰/공정/민주적 여론형성/선호하는 방송사’로 광주MBC 꼽아
광주MBC가
이 조사는 MBC가 한국갤럽에 의뢰해 매년 1월 MBC 19개 계열사 소재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방송사 이미지, 자체제작 프로그램 등을 평가한 것으로, 광주MBC는 ‘종합평가 지수’에서 부산, 대구, 대전, 울산 등 9개 민방 소재 지역 MBC 계열사 가운데 73.3점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습니다. 2008년 1월 대비 +3.5점이 올랐으며, 5개 광역시 MBC 계열사 중 4년 연속 1위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지역KBS(58.5점)나 KBC(45.1점)보다 높은 점수입니다.
광주MBC는 전 분야에서 지역민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조사영역별로 보면 ''방송사 이미지 평가’와 ‘자체 제작 프로그램 평가’ 모두 지역 내 타 방송사를 앞섰습니다. 세부 조사 항목을 살펴보면 방송 3사 가운데 ‘방송사 이미지 평가’ 영역에서 △사회공헌성 1위(37.0점) △지역발전성 1위(34.9점), ‘자체 제작 프로그램 평가’ 영역에서 △뉴스 1위(37.0점) △음악/쇼 1위(43.3점)를 차지하는 등 전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특히 지역방송사의 뉴스를 평가하는 항목에서는 △신속한 뉴스 ; 광주MBC 37.5%, 지역KBS 22.1%, KBC 29.7% △정확한 뉴스 ; 광주MBC 39.7%, 지역KBS 22.7%, KBC 20.0% △자세한 뉴스 ; 광주MBC 37.0%, 지역KBS 22.9%, KBC 29.1%를 각각 기록, 뉴스 평가 전 항목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등 광주MBC는 우리 지역의 대표적인 언론사로서 신뢰와 성원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지역민 2명 가운데 1명은 우리 지역의 방송사 중에서 광주MBC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사 항목 가운데 <신뢰할 수 있는 방송사>, <공정한 방송사>, <시청자 권익보호에 앞장서는 방송사>, <민주적 여론형성에 기여하는 방송사>, <선호 지역방송사>로 50% 안팎의 지역민이 광주MBC를 꼽는 등 20개 항목 가운데 무려 16개 항목에서 지역KBS와 KBC보다 높은 점수를 받는 등 전 부문에 걸쳐 지역민의 신뢰와 성원을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