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동현의 시선집중

황동현의 시선집중

07시 05분 보이는 라디오

인터뷰 내용보기

[집중 토론]전라남도교육청 교육공간 변화를 통한 창의 교육 실현(전라남도교육청 혁신교육과 김유동 장학관&담양 대담미술관 정희남 관장&광주대학교 건축학전공 오성헌 교수)

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
바로 교육입니다.
 
미래를 살아가는 아이들의 교육, 그래서 중요합니다.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넘어서
어떤 공간에서 배우냐가
아이들의 창의성과 미의식을 높이는데 큰 힘이 될 텐데요,
 
전남에서는 혁신교육, 토론교육과 함께
교육공간의 혁신을 통해
학교와 지역사회가 공동체로 소통하는 공간혁신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교사와 학생 그리고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대화를 통해,
보다 나은 교육환경을 만들어가는 작업인데요,
 
세 분 스튜디오에 모시고,
학교공간혁신 사업이 갖는 의미와 더불어
사업 방향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전라남도교육청 혁신교육과 김유동 장학관...
그리고 이번 사업의 건축과 컨텐츠 구상에 참여한
담양 대담미술관 정희남 관장,
광주대학교 건축학전공 오성헌 교수, 세 분 스튜디오에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인사/
 
김,오,정) 세 분, 이렇게 스튜디오에 나오셨으니 인사부터?
 
김유동) 학교공간혁신 사업을 추진하게 된 배경부터 들어볼까요?
- 전남도교육청이 추진하는 미래학교와
학교공간혁신 사업의 관련성은 어떻게 되는 겁니까?
 
- 구체적은 사업 추진 방식은?
 
- 현재는 어떤 단계인 건지?
 
- 학교공간혁신에 함께하는 전문가 분들은
어떤 방식으로 선정하게 되는 건가요?(촉진자)
 
- 역할은 ?
 
- 작년에도 하셨구요?
안양중학교 언급..../ 정희남 오성헌 함께 했음 언급...요망
 
정희남) 교육과 미술 전문가인 정 교수님,
그리고 건축 전문가인 오 교수님.
두 분이 함께 하는 과정이라 더 의미가 있었을 듯 합니다.
 
오성헌) 교사와 학생들도 학교 공간을 꾸미기 위해
아이디어에 적극 참여했다면서요?
 
- 학교공간혁신 첫 대상은 장흥 안양중학교였습니다.
아이들과의 소통이나 만남은 어땠는지?
 
정희남) 관장님이 공간혁신에서 중요하게 생각한 포인트, 핵심은?
 
- 기존 학교 공간과의 차이점이라면?
 
오성헌) 학교공간혁신 사업에서
정 교수님의 아이디어를
실제 공간에는 어떻게 녹여내셨습니까?
 
오성헌) 건축 전문가로서 기존의 건축 설계와
학교공간혁신 사업의 설계 과정을 비교해본다면?
 
- 직접 참여한 학교공간혁신 사업에 대해서도 소개를?(다락방 프로젝트)
 
- 사업 추진, 의견 수렴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정희남) 당초 교실 공간의 모습은 어땠는지?
 
- 아이들 사이에서 제기된 의견과 요청사항은?
- 학생, 교사와의 의견 수렴은 어떻게?
 
오성헌) 완공 후의 모습... 눈으로 볼 수는 없지만
어떻게 조성됐는지 그림을 그려주신다면?
 
- 교사와 아이들의 반응은?
 
김유동) 공간혁신 사업에
학생들과 교사들의 참여를 유도했다는 것이 의미가 크네요?
 
김유동) 장학관님께서는
변화된 장흥 안양중학교를 보시면서 어떠셨습니까?
 
-------------------------------------------------------
 
새롭게 바뀐 안양중학교의 모습...
궁금한 분들 많이 계실 것 같은데요,
 
실제로 이 사업에 참여했던 전 안양중학교 국어교사,
지금은 강진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에 있는
김연욱 장학사 연결해서 이야기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인사/
 
김연욱)안녕하십니까? 지금은 다른 곳에 계신 모양입니다?
 
- 학교가 어떻게 바뀐 겁니까?
 
- 특히 안양중학교는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었다고 하던데요,
어떤 방식으로 참여하신거죠?
 
-교사분들 그리고 학생들의 만족도는 어땠는지?
 
-변화된 환경 공간에서 어떤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강진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 김연욱 장학사였습니다.
 
-------------------------------------------------------
 
김유동)장학관님, 지난해에 사업에 참여한 분의 이야기 들어봤는데요,
교사들과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사업의 의미와 추진 방향...
그리고 정희남 교수와 오성헌 교수가 직접 참여한
장흥 안양중학교를 중심으로 성과까지 이야기 나눠봤는데요,
 
잠시 전하는 말씀 듣고
올해 사업의 방향과
앞으로 공간혁신 사업을 통해 이뤄내고 싶은 성과에 대해
이야기 나누겠습니다.
 
오늘은 2020 전남도 교육청의 학교공간혁신 사업과 관련해서
전라남도교육청 혁신교육과 김유동 장학관,
담양 대담미술관 정희남 관장,
광주대학교 건축학전공 오성헌 교수와
스튜디오에서 함께 하고 있습니다.
 
김유동)직접 사업을 추진한 책임자로서
지난해 공간혁신 사업 전반을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김유동) 올해와 지난해, 학교공간혁신 사업의 가장 큰 차이라면?
 
김유동) 올해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정희남) 정말 애정을 갖고 안양중학교 공간혁신사업에 임하신 것 같습니다.
전라남도교육청이 추진하는 공간혁신사업,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앞으로 어떤 아이디어로 학교를 변화시키고 싶으신지?
 
오성헌) 오 교수님도 노력 많이 하셨는데요,
공간혁신사업 성공을 위해 필요한 부분,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추후 또 한번 사업 참여 계획이 있는지?
 
김유동) 22년까지 지속사업입니다.
궁극적으로 학교가 어떤 모습을 가져야 할까요?
 
-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어떤 성과를 내길 기대하고 계시는지 이야기 해주시죠?
 
세 분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2020 전남도 교육청의 학교공간혁신 사업과 관련해서
전라남도교육청 혁신교육과 김유동 장학관,
담양 대담미술관 정희남 관장,
광주대학교 건축학전공 오성헌 교수와 함께 했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